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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일 <스타크래프트2:군단의 심장> 이 한국에서 첫 선을 뵌다.
    스타크래프트 시리즈를 한국에서 가장 먼저 발표하는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출시에 앞서 11일 서울 광장동 유니클로 악스에서 열리는 스타크래프트 2: 군단의 심장(StarCraft II: Heart of the Swarm) 글로벌 출시행사는 21시간에 걸쳐 전 세계 곳곳(미국, 프랑스, 호주, 싱가포르, 대만, 러시아, 브라질, 멕시코)에서 열리는 행사를 릴레이로 생중계할 예정이다.

    <한국 생중계 안내>

    ◎ 군단의 심장 출시 행사 공식 웹사이트, 트위치TV (한국어 중계, 영어 중계) 
    ◎ 온게임넷 케이블 채널 
    ◎ 곰TV : 곰플레이어와 GOMTV.net 동시 중계 
       시간 (한국 생중계) : 3월 11일 오후 7시 – 9시 
       영문 생중계는 www.gomtv.net에서 시청 가능

    스타크래프트는 1998년 첫 출시이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판매된 게임 중 하나다. 

    하지만 스타크래프트2에 접어들면서 그 인기가 많이 사그라들었다. 

    스타크래프트 오리지널에서 부르드워로 넘어가면서 스타크래프트는 크게 도약, 세계적인 게임으로 발돋움한 바 있다.

    그래서 이번 확장판 <스타2 : 군단의 심장>의 발매에 더욱 귀추가 주목된다.

    처음으로 봐야할 내용은 새로운 유닛의 탄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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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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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군단의 숙주 : 잠복상태로 이동이 가능하며 식충이라는 임시 유닛을 생산하여 적을 공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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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살모사 : 납치 능력을 가진 유닛으로 대형 유닛 생물학적 유닛 까지 끌어들일 수 있고 흑구름 흡수 기술을 통해서 상대방의 체력을 흡수하고 시아를 제안한다.


    <프로토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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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선핵 : 대규모 귀한 능력을 통해 모선핵 주변의 유닛들을 소환할 수 있고 은폐 유닛을 감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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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폭풍함 : 모든 유닛을 통틀어 가장 사정거리가 길며 공격력도 좋다. 단 타 종족 공중 유닛에 약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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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언자 : 계시 능력을 통해 적 유닛을 찾을 수 있고 시공간을 왜곡해 이동속도를 느리게 해주고 펄서 광선으로 적 일꾼을 빠르게 처치할 수 있다. 단 내구력이 약하다. 


    <테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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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염기갑 : 대규모 근접 지상 유닛에 효과적이며 비용 대비 높은 체력을 자랑한다. 단 중장갑 원거리 유닛에 약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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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땅거미 지뢰 : 경장갑 로봇 지뢰이며, 은폐, 고정 상태에서 적을 공격하고 좁은 경로에 심으면 활용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



    <스타크래프트2:군단의 심장> 블리자드 밸런스 보고서 전문


    <의료선의 애프터버너 점화 기능이 너무 강력합니다.>
     
    처음 이 기능을 소개할 당시 시청자 입장에서 어떤 전략들이 정말 멋지게 느껴지는지 말씀 드린 적이 있고 의료선이 가장 적합한 예입니다. 자유의 날개를 돌이켜보면, 프로들 간의 경기에서 의료선 드랍은 항상 등장하던 장면이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사라져 갔습니다. 과거에 비해 더 쉽게 대처 가능해졌기 때문이죠.
     
    새로운 유닛과 능력에 대해 저희가 갖고 있는 기본적인 생각은 활용법을 대응법보다 빨리 익힐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미 일부 플레이어들은 새로운 의료선에 잘 대처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바로 수정을 하기 전에 정말 의료선이 지나치게 강력한 것인지 지켜보려 합니다.
     

    <프로토스의 공중 유닛 조합이, 특히 저그를 상대로 너무 강력합니다.>
     

    게임 시작 후 15분 동안 서로 별다른 공격 없이 양 쪽이 같은 수의 확장을 갖고 경기를 풀어가는 경우 저그가 방사 피해를 주는 유닛과 조합된 프로토스의 공중 유닛들을 상대하는 것이 까다롭다는 점에는 어느 정도 동의합니다. 하지만 프로들 간의 경기에서는 특별한 징후가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프로토스 선수들이 이 전략을 시도하는 경우는 있지만 그 성공률이 그다지 높은 편은 아니고 따라서 지나치게 강력하다고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이와 같이 판단하는 이유는 프로토스가 이 전략을 성공시키기에 충분한 자원을 계속 유지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프로 수준의 대회들을 보면, 이 조합은 다양한 수단으로 상대할 수 있는 상황이며 게다가 현 시점에서는 프로 선수들도 프로토스의 공중 조합에 대응하는 최적의 전략을 아직 개발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희는 이 전략이 앞으로 어떻게 발전해 나가는지 면밀하게 살펴볼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 시점에서 스카이 프로토스 체제에 대한 저희 입장은 강력한 전략인 것은 맞지만 저그가 상대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아니다입니다.

    블리자드:공식 블로그


    배타테스터로 참여 했던 유저들의 의견을 보면 대체적으로 만족도가 높아 보인다. 단 프로토스 공중유닛이 강력하다는 의견이 많아 출시 후 <블리자드>의 대응을 지켜볼 필요가 있겠다. 




    <스타2 : 군단의 심장>새로운 기능 

    1. 가까운 플레이어 : 주변의 가까운 유저를 찾아 준다. 

    2. 새로운 리플레이 시스템 : 기존은 리플레이 시스템을 강화하여 이어 하기, 게임 복원, 혼자 보기, 함께 보기 등 가능을 추가하였다

    3. 인공지능의 다양화 : 1~3단계 인공지능의 단계를 추가하여 게임의 재미를 더 했다.

    4. 레벨 시스템 도입 : 대전 모드 및 롤플레잉게임(RPG)식 레벨 시스템 도입하여 유저간의 대전 모드에 편리성을 더 했다. 

    5. 인터페이스 강화 : 인터페이스를 강화하여 게임의 컨트롤을 더욱 쉽고 섬세하게 만들어 초보유저에서 프로까지 각자의 취향에 대응 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전작의 실패를 교훈 삼아 블리자드가 스타크래프트에 많은 점을 변화 시켰다허나 유저들의 반응이 어떻게 나타날지는 더 지켜봐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