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커머스 시장, 올해 전년대비 133.5% 성장 4조원 육박 GS샵 vs CJ오쇼핑, 모바일 서비스 '차별화' 주력할 것







  • [홈쇼핑 업계]가 계속되는 경기불황에도,
    파죽지세로 성장 중인, 
    [모바일 쇼핑] 분야 선점 경쟁에 본격 돌입해, 
    눈길을 끌고 있다.

    20일 <한국온라인쇼핑협회>에 따르면, 
    국내 모바일 커머스 시장은, 
    지난해 1조7000억원 규모에서, 
    올해 3조9000억원 규모로 2배 이상 성장할 전망이다.

    또한 <DMC미디어 조사기관>이, 
    지난 2월부터 3월까지의 모바일쇼핑 이용실태를 분석한 결과, 
    응답자의 67%가 모바일 쇼핑을 경험했다고 응답했다. 

    이용자들은 월 평균 1~3회 가량 쇼핑을 즐기며, 
    지출액은 보통 3~5만원 구간이, 
    24.7%로 가장 많았다. 

    이들의 이용 쇼핑몰은 주로 
    [소셜커머스] 60.1%, 
    [오픈마켓] 57.6%, 
    [검색포털 쇼핑섹션] 33.8%, 
    [종합쇼핑몰] 32.7% 순으로 집계됐다.

    모바일 쇼핑이 선호되는 까닭으로는, 
    [시간과 장소에 제약이 없어서] 84.8%, 
    [간편한 결제방식] 35.5%, 
    [쇼핑시간 단축]이 35.5%로 조사됐다.

    이와 관련 <GS샵>, <CJ오쇼핑> 등의 홈쇼핑 업계는, 
    모바일 쇼핑분야를 신성장동력으로 보고, 
    [모바일 커머스]에 적극 투자 중이다.

    <GS샵>은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쇼핑앱 <모바일 GS샵>으로, 
    편리하고 스마트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모바일 쇼핑 시장 경쟁에 나섰다.

    <모바일 GS샵>은 TV홈쇼핑과 연계를 통해, 
    홈쇼핑 방송을 실시간으로 시청하고, 
    쉽고 빠르게 주문할 수 있도록, 
    서비스 중이라고 전했다. 

    또한 동영상으로 상품 정보를 전달하는, 
    [VOD샵 동영상 매장]이나 [오늘의 특가], 
    [유아동 전문관], [생필품 반값 도전] 등 특화된 매장을 통해, 
    고객의 편리한 모바일 쇼핑을 돕는데 중점을 뒀다.

    특히 <모바일 GS샵>은 [무한도전]과 같은, 
    인기 지상파 방송과 연계한 상품 등 차별화된 컨텐츠로, 
    지난해 모바일 취급고가, 
    2011년 대비 700% 이상 증가하는 등, 
    [고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GS샵은 <닐슨코리안클릭>이 발표한, 
    [2012년 최고 성장 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에서, 
    방문자수(UV) 기준, 
    2012년 1월 대비 11월의 성장률이 167.69%를 기록, 
    성장률 순위 2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이 회사는 최근 고객 참여형 테마쇼핑몰, 
    <디토(ditto.gsshop.com)>의 모바일 앱도 출시, 
    시너지를 꾀하고 있다.

    <GS샵>은 향후 TV홈쇼핑과 인터넷쇼핑몰 고객을, 
    모바일로 유입하는 활동에 주력하면서도, 
    고객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결제편의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현재 <모바일 GS샵>의 상위 5개 카테고리는, 
    이미용, 잡화, 의류, 일반식품, 생활용품 순으로, 
    20~30대 여성고객이 모바일 쇼핑의 주요 고객이다. 

    특히 식품, 옷걸이, 핫팩 등, 
    <GS샵> [쇼킹10]에서 크게 할인했던 식품이나, 
    생활용품의 경우, 
    상품 정보보다 가격 조건에 따라, 
    구매율이 결정되는 상품이기 때문에,
    모바일 구매율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회사 측은 전했다.

    또한 방송 상품을 모바일로 구매하면, 
    할인 쿠폰을 증정하거나 적립금을 주는 등의, 
    프로모션 효과도 한 몫 한다는 게,
     <GS>측의 설명이다.

    <CJ오쇼핑>(대표 이해선)은, 
    <모바일CJ몰>의 2013년 월 방문고객이, 
    평균 440만 명으로 2010년 대비 약 80배 증가했다. 

    이 회사의 연 매출은 지난해 730억 원으로, 
    2010년 대비 40배 가까이 성장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CJ오쇼핑>은 올해 모바일커머스 매출이, 
    작년 대비 약 3배 가량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CJ오쇼핑>은 <모바일CJ몰>의 활성화에 이어, 
    지난해 2월에는, 
    소셜커머스 <오클락(O'Clock)>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으며, 
    2013년 모바일커머스 시장 선점을 위한 주요 과제로, 
    전문몰의 모바일 특화와 개인화 서비스 강화를 선정했다. 

    특히 이용 고객의 과거 구매패턴을 분석해, 
    관심 상품을 추천해주는 [깜짝추천] 메뉴는, 
    다른 소셜커머스 어플리케이션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기능이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따로 검색할 필요 없이, 
    과거 구매했던 카테고리의 상품들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실시간으로 남은 판매 시간을 볼 수 있는 것도, 
    <오클락> 만의 특징이다.

    <오클락> 어플리케이션에서는, 
    매일 오전 10시를 기준으로,
    24시간이 100분의 1초 단위로 새롭게 세팅되며, 
    그날 새롭게 올라온 상품들의 구매 가능시간을 알려주며, 
    지난해 매출액이 전년 대비 350% 성장, 
    방문고객이 280% 이상 증가하는 등, 
    기대 이상의 성과를 달성했다. 

    또한 <CJ오쇼핑>은 기존 TV채널을 활용해, 
    <TV오클락>이라는 프로그램을 신설, 
    <오클락>의 상품들을 TV방송으로도 선보이며, 
    <CJ오쇼핑>의 기존 플랫폼과의 시너지 효과도 발휘했다. 

    이 회사는 올해 <오클락>에서만 만날 수 있는, 
    [온리원 상품]의 개발에 주력하고, 
    소셜커머스를 적극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할 계획이며, 
    [스토리텔링] 및 [큐레이션 서비스]를 도입해, 
    경쟁사와의 차별화에 중점을 둔다는 계획이다.

    “모바일 기기는 개인화 수준이 높아, 
    개별 고객의 쇼핑 스타일에 맞춘, 
    특화 서비스 제공에 최적화 되어있다. 

    올해는 상품 경쟁력은 물론,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다각도로 수용할 수 있는, 
    차별화된 모바일 특화 서비스를, 
    발 빠르게 제공하는데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 CJ오쇼핑 e커머스기획팀 김성욱 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