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3700만배럴 규모 저장시설 건설저장·수송·물류·금융 산업 동반성장
  • ▲ ▲ 여수저장시설 전경.
    ▲ ▲ 여수저장시설 전경.




    우리나라를 동북아시아 석유 거래의 중심지로 만들겠다는,
    [동북아 오일허브 프로젝트]가 본격 추진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24일 한국석유공사 여수지사에서,
    [동북아 오일허브 비전선포 및 여수저장시설 준공식]을 개최했다.

    동북아 오일허브는,
    여수와 울산에 3660만배럴 규모의 상업용 저장시설과,
    국제석유거래소를 건설해,
    미국·유럽·싱가포르와 더불어,
    세계 4대 오일허브로 육성한다는 목표로 2008년부터 추진됐다.

    이번 여수 저장시설은,
    동북아 오일허브 1단계사업으로 추진됐으며,
    총 4년의 사업기간 5170억원을 투입,
    820만배럴 규모의 국내 최대 상업용 석유저장터미널 건설을 완료하고,
    지난 3월부터 운영했다.

    이날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준공식 치사를 통해 [동북아 오일허브] 추진 비전을 선포했다.


    "우리나라를 미국, 유럽, 싱가포르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세계 4대 오일허브]로 육성하겠다."

    "총 3700만배럴 규모의 저장시설을 건설하면서,
    규제완화 등을 통해 가동률을 높이고,
    이를 기반으로 2017년 상반기중,
    국제석유거래소를 개설함으로써,
    우리나라를 동북아 석유거래의 중심지로 만들겠다."


    3700만배럴 규모는,
    우리나라 하루 석유소비량이,
    230만 배럴 정도인 것을 감안하면,
    대략 16일을 쓸 수 있는 규모다.


    산업부는 여수에 이어 울산 남·북항에도,
    2020년까지 2840만배럴 규모의 저장시설을 건설해,
    프로젝트를 완료할 계획이다.

    오일허브가 성공적으로 구축될 경우에는,
    석유 물류 인프라 구축뿐만 아니라,
    석유거래소 설립을 통한,
    [국제 금융거래]와 각종 [파생상품 거래]가 이뤄져,
    석유 물류와 금융이 융합된 새로운 산업의 창출이 가능해진다.

    또 저장·수송·물류·금융 등 연관산업이,
    동반 성장하면서 투자와 고용이 확대돼,
    에너지 분야에서 창조경제를 실현하는,
    상징적 사업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2009년 사업타당성 조사에서,
    이번 프로젝트는 4조4647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2만2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한 것으로 전망했다.


    이날 준공식에는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서문규 <한국석유공사> 사장,
    백문현 <오일허브코리아여수(이하 OKYC)> 사장,
    김충석 여수시장,
    허진수 GS칼텍스 부회장 등,
    약 300명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