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한 경영환경 탓, 설계사들 [일단 팔고보자]
  • ▲ 고객을 모집하는 과정에서 상품에 대한 설명을 게을리하는 [불완전 판매] 행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불완전 판매율이 가장 높은 KB생명보험과 ACE손해보험에 대해 강도높은 압박을 실시할 계획이다.
    ▲ 고객을 모집하는 과정에서 상품에 대한 설명을 게을리하는 [불완전 판매] 행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불완전 판매율이 가장 높은 KB생명보험과 ACE손해보험에 대해 강도높은 압박을 실시할 계획이다.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우리 보험 가입하시오!”

고객을 모집하면서
상품에 대한 설명을 게을리하는
[불완전 판매] 행위가 가장 심한 보험사는
<KB생명><ACE손해보험>인 것으로 드러났다.

금융권에 따르면 
2012회계연도에 
청약 철회 건수를 포함한 
보험상품 불완전 판매율은
생명보험사 중 
<KB생명>이 
가장 높은 19%를 나타냈다.

<우리아비바생명>(14.3%), 
<흥국생명>·<동양생명>(14.2%), 
<AIA생명>(13.6%), 
<라이나생명>(12.6%) 등이
<미래에셋생명>(11.8%), 
<하나HSBC생명>(10.9%)도 
보험상품 불완전 판매율이 
10%를 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 생명보험사는 
인수합병이나 지분 정리 등으로 
경영이 불안한 상황에서 
철새 보험설계사들이 난립하면서 
고객에게 상품 설명을 제대로 하지 않은 채 팔았다가 
민원에 시달린 것으로 분석됐다.

생명보험업계 [빅3]로 알려진
<삼성생명>(3.6%), 
<교보생명>(5.4%), 
<한화생명>(4.7%)의 불완전판매율은 
평균 4.5%로 
10%를 넘긴 다른 생명보험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양호했다.

손해보험사 중에서는 
<ACE손해보험>의 불완전판매율이 
19.2%로 가장 높았고 
<AIG손보>(13%), 
<흥국화재>(8.3%), 
<롯데손보>(7.3%)가 
그 뒤를 이었다.

손해보험 빅4 가운데는 
<삼성화재>의 불완전판매율이 
1.5%를 기록해 
<농협손해보험>(1.2%)과 함께 
손해보험업계에서 
가장 양호한 모습을 보였다. 
<LIG손해보험>(5.8%)과 
<현대해상>(5.3%), 
<동부화재>(4.8%)는 
대형사라는 점을 감안할 때
양호하지 못한 수치를 보였다.

[보험상품 계약 해지율]은 
<KB생명><우리아비바생명>이 각각 2.7%, 
<ACE손해보험>은 0.7%로 
생명보험·손해보험사 중 
가장 나쁜 성적을 보였다.

[보험금 지급에 대한 불만족도]는 
생명보험사의 경우 
<BNP파리바카디프생명>(10.5%), 
<현대라이프>(3.6%), 
<AIA생명>(3.1%), 
<KB생명>(2.6%), 
<동양생명>(2.5%) 순이었으며 

손해보험사는 
<ACE손보>(1.7%), 
<MG손해보험>(구. 그린손해보험)(1.2%), 
<AIG손해보험>(0.9%) 순이었다.

<금융감독원>은 
<KB생명보험>, 
<ACE손해보험> 등 
취약 보험사에 대해 
개선 계획을 요구하고 
임원진 면담 등을 통해 
강도 높은 압박을 가할 계획이다.

[불완전 판매율]과 
[보험금 불만족도] 등이 
높은 보험사에 대해서도 
상시 감시를 강화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