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한 경영환경 탓, 설계사들 [일단 팔고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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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묻지도 따지지도 말고그냥 우리 보험 가입하시오!”고객을 모집하면서상품에 대한 설명을 게을리하는[불완전 판매] 행위가 가장 심한 보험사는<KB생명>과 <ACE손해보험>인 것으로 드러났다.금융권에 따르면2012회계연도에청약 철회 건수를 포함한보험상품 불완전 판매율은생명보험사 중<KB생명>이가장 높은 19%를 나타냈다.<우리아비바생명>(14.3%),<흥국생명>·<동양생명>(14.2%),<AIA생명>(13.6%),<라이나생명>(12.6%) 등이<미래에셋생명>(11.8%),<하나HSBC생명>(10.9%)도보험상품 불완전 판매율이10%를 넘는 것으로 조사됐다.이들 생명보험사는인수합병이나 지분 정리 등으로경영이 불안한 상황에서철새 보험설계사들이 난립하면서고객에게 상품 설명을 제대로 하지 않은 채 팔았다가민원에 시달린 것으로 분석됐다.생명보험업계 [빅3]로 알려진<삼성생명>(3.6%),<교보생명>(5.4%),<한화생명>(4.7%)의 불완전판매율은평균 4.5%로10%를 넘긴 다른 생명보험사에 비해상대적으로 양호했다.손해보험사 중에서는<ACE손해보험>의 불완전판매율이19.2%로 가장 높았고<AIG손보>(13%),<흥국화재>(8.3%),<롯데손보>(7.3%)가그 뒤를 이었다.손해보험 빅4 가운데는<삼성화재>의 불완전판매율이1.5%를 기록해<농협손해보험>(1.2%)과 함께손해보험업계에서가장 양호한 모습을 보였다.<LIG손해보험>(5.8%)과<현대해상>(5.3%),<동부화재>(4.8%)는대형사라는 점을 감안할 때양호하지 못한 수치를 보였다.[보험상품 계약 해지율]은<KB생명>과 <우리아비바생명>이 각각 2.7%,<ACE손해보험>은 0.7%로생명보험·손해보험사 중가장 나쁜 성적을 보였다.[보험금 지급에 대한 불만족도]는생명보험사의 경우<BNP파리바카디프생명>(10.5%),<현대라이프>(3.6%),<AIA생명>(3.1%),<KB생명>(2.6%),<동양생명>(2.5%) 순이었으며손해보험사는<ACE손보>(1.7%),<MG손해보험>(구. 그린손해보험)(1.2%),<AIG손해보험>(0.9%) 순이었다.<금융감독원>은<KB생명보험>,<ACE손해보험> 등취약 보험사에 대해개선 계획을 요구하고임원진 면담 등을 통해강도 높은 압박을 가할 계획이다.[불완전 판매율]과[보험금 불만족도] 등이높은 보험사에 대해서도상시 감시를 강화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