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한 경영환경 탓, 설계사들 [일단 팔고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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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객을 모집하는 과정에서 상품에 대한 설명을 게을리하는 [불완전 판매] 행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불완전 판매율이 가장 높은 KB생명보험과 ACE손해보험에 대해 강도높은 압박을 실시할 계획이다.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우리 보험 가입하시오!”
고객을 모집하면서
상품에 대한 설명을 게을리하는
[불완전 판매] 행위가 가장 심한 보험사는
<KB생명>과 <ACE손해보험>인 것으로 드러났다.
금융권에 따르면
2012회계연도에
청약 철회 건수를 포함한
보험상품 불완전 판매율은
생명보험사 중
<KB생명>이
가장 높은 19%를 나타냈다.
<우리아비바생명>(14.3%),
<흥국생명>·<동양생명>(14.2%),
<AIA생명>(13.6%),
<라이나생명>(12.6%) 등이
<미래에셋생명>(11.8%),
<하나HSBC생명>(10.9%)도
보험상품 불완전 판매율이
10%를 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 생명보험사는
인수합병이나 지분 정리 등으로
경영이 불안한 상황에서
철새 보험설계사들이 난립하면서
고객에게 상품 설명을 제대로 하지 않은 채 팔았다가
민원에 시달린 것으로 분석됐다.
생명보험업계 [빅3]로 알려진
<삼성생명>(3.6%),
<교보생명>(5.4%),
<한화생명>(4.7%)의 불완전판매율은
평균 4.5%로
10%를 넘긴 다른 생명보험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양호했다.
손해보험사 중에서는
<ACE손해보험>의 불완전판매율이
19.2%로 가장 높았고
<AIG손보>(13%),
<흥국화재>(8.3%),
<롯데손보>(7.3%)가
그 뒤를 이었다.
손해보험 빅4 가운데는
<삼성화재>의 불완전판매율이
1.5%를 기록해
<농협손해보험>(1.2%)과 함께
손해보험업계에서
가장 양호한 모습을 보였다.
<LIG손해보험>(5.8%)과
<현대해상>(5.3%),
<동부화재>(4.8%)는
대형사라는 점을 감안할 때
양호하지 못한 수치를 보였다.
[보험상품 계약 해지율]은
<KB생명>과 <우리아비바생명>이 각각 2.7%,
<ACE손해보험>은 0.7%로
생명보험·손해보험사 중
가장 나쁜 성적을 보였다.
[보험금 지급에 대한 불만족도]는
생명보험사의 경우
<BNP파리바카디프생명>(10.5%),
<현대라이프>(3.6%),
<AIA생명>(3.1%),
<KB생명>(2.6%),
<동양생명>(2.5%) 순이었으며
손해보험사는
<ACE손보>(1.7%),
<MG손해보험>(구. 그린손해보험)(1.2%),
<AIG손해보험>(0.9%) 순이었다.
<금융감독원>은
<KB생명보험>,
<ACE손해보험> 등
취약 보험사에 대해
개선 계획을 요구하고
임원진 면담 등을 통해
강도 높은 압박을 가할 계획이다.
[불완전 판매율]과
[보험금 불만족도] 등이
높은 보험사에 대해서도
상시 감시를 강화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