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완전판매율, 보험금부지급률 등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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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보험사의 모집질서 준수수준이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원장 최수현)은
    2012년 4월 1일~2013년 3월 31일 중
    보험사의 모집질서 준수수준을 평가한 결과
    불완전판매율, 보험금부지급률 등
    모든 지표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16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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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험사 [불완전판매율]은
    6.0%(생보 7.4%, 손보 4.7%)로
    전년보다 0.9% 포인트 감소했다.
    [계약해지율]은 0.5%(생보 0.8%, 손보 0.3%)로
    전년보다 0.3% 포인트 감소했다.

     

    [보험금부지급률]과 [보험금불만족도]도
    각각 1.2%, 0.4%를 기록해
    전년 대비 0.7% 포인트, 0.3% 포인트씩 감소했다.

     

    [이직설계사율] 역시 5.1% 포인트 낮아져 10.4%를 기록했다.

     

    하지만
    TM, 직영다이렉트, 홈쇼핑 등을 통한
    비대면채널의 완전판매율과 계약해지율은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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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비대면채널의 경우
    담당설계사의 설명을 직접 듣고 계약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품질보증해지 유발 등 불완전판매가 상존하며,
    충동구매가 빈번하고
    비교적 완화된 통신판매철회권 등도
    불완전판매를 발생시키는 요인이다

    고 설명했다.

     

    판매상품군별로 보면
    [생명보험사]의 경우
    갱신형 비중이 큰 건강보험(11.8%)과 정기보험(11.0%)의
    불완전판매율이 가장 높았다.
    보험료 납입 부담이 크고 자발적 가입성향이 낮은
    저축성보험(1.3%)의 경우
    계약해지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금부지급률과 보험금불만족도는
    암보험, 연금보험, 저축성보험 등이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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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손해보험사]의 경우
    저축성보험의 불완전판매율이 12.6%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계약해지율 역시 저축성보험이 0.6%로 가장 높았다.

     

    보험금부지급률은
    재물보험(7.8%)과 저축성보험(6.8%)이
    타 상품에 비해 높았고,
    보험금불만족도는
    저축성보험(0.6%)과 통합형보험(0.5%)이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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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융감독원은
    모집질서 준수수준 취약 보험사에 대해
    개선계획 징구, 임원진 면담 등
    강도 높은 자구노력을 촉구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금감원은
    불완전판매 근절 및 민원 감축을 위해
    상시감시를 강화할 예정이다.


    특히,
    비자권익을 침해하는
    모집질서 문란행위에 대해서는

    신속하고 엄중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 금융감독원 관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