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릴쉽은 우리가 최고...전세계 발주 10척 중 [8척] 수주
  • ▲ ⓒ대우조선해양
    ▲ ⓒ대우조선해양

     

     

    우리나라 조선소들이
    올 3분기까지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의 36%를
    수주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에 따르면
    올 1~9월 국내 조선소의 수주량은 
    전 세계 발주량의 36%인
    총 1,086만CGT로 집계됐다.

     

    선종은
    탱커,
    대형 컨테이너선,
    LNG선,
    해양플랜트(드릴쉽, FPSO 등) 등
    고부가가치 선박·플랜트류에 집중됐다.

     

    탱커는
    세계 발주량 225척 중 117척,
    대형 컨테이너선은 120척 중 50척,
    LNG선(10만cum급 이상) 32척 중 26척을 수주했다.

     

    cum(cubic meter)은 LNG선의 용적기준 단위다.

     

    특히 해양플랜트 분야는 거의 우리 조선소들이 휩쓸었다.

     

    전 세계에 발주된 드릴쉽 10척 중 8척,
    FPSO·FPU 3기 및 LNG FSRU 1기 전량을
    국내 조선소가 수주했다.

     

  • ▲ ⓒ산업통상자원부
    ▲ ⓒ산업통상자원부

     

     

    수주잔량도
    9월 말 기준 2,991만CGT로
    지난해 말 대비 2.7% 늘었다.
    이는 전 세계 점유율 31.3%다.

     

    반면 국내 조선산업의 수출금액은
    14.4% 감소한 274억달러(잠정)를 기록했다.

     

    이는 올 수출선박의 대부분이
    세계 조선시장 침체기(2009~2011년)에 수주한 선박들로
    당시 선가 하락과 수주량 감소 탓으로 분석된다.

     

    한편 3분기까지 세계 선박 발주량은
    3,022만CGT로 전년 대비 62.7% 늘었다.

     

    선종별로는
    탱커,
    컨테이너선,
    벌크선,
    LNG선의 발주가 늘었고
    해양플랜트 및 관련 지원선 등은 감소했다.

     

  • ▲ ⓒ산업통상자원부
    ▲ ⓒ산업통상자원부

     

     

    신조선가는
    올 1월 126포인트에서
    6월 127포인트로 상승 전환 후
    지난달 130포인트까지 올랐다.

     

    매달 꾸준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조선업황이 회복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수주잔량은 9월 말 기준 9,543만CGT로
    지난해 말 대비 1.3% 줄었다.

    전 세계 선박 발주량 감소에 따른
    하락 추세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