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적용 환경·안전 규제 발목
정부측 유예 방안 검토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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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올해 말까지 생산되는 것으로 시한부 선고를 받은 다마스와 라보 ⓒ한국지엠
    ▲ 올해 말까지 생산되는 것으로 시한부 선고를 받은 다마스와 라보 ⓒ한국지엠

     

    내년 1월부터 적용 될 강화된 환경 및 안전 규제 탓에,

    올해 말까지만 생산된다는 [시한부 선고]를 받은

    [한국지엠][다마스] [라보].

     

    그러나 최근 [한국지엠][세르지오 호샤]사장이

    생산 연장 문제를 놓고 정부와 협의 중에 있다고 밝혀,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이 이에 쏠리고 있다.

     

    31[한국지엠] 관계자는

    아직 협의 중인 부분이라 자세히 밝힐 순 없지만,

    정부 측과 [다마스]·[라보]의 생산 연장에 관해 논의 중에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다마스][라보]의 단종소식이

    [뜨거운 감자]가 될 수밖에 없는 이유는,

    23년 넘게 소규모 자영업자들의 사랑을 받아오고 있기 때문이다.

     

    [다마스][라보]

    지난 19919[한국지엠]의 전신 [대우자동차]시절,

    세상에 첫 모습을 드러냈다.

     

    출시 이후 국내 최저 차량가격과 저렴한 유지비 덕에

    현재까지 누적 판매실적은 총 30만대를 돌파했다.

     

    하지만 이러한 [다마스][라보]의 발걸음에,

    제동이 걸렸다.

     

    20141월부로

    대기환경보전법에 의거,

    [배출가스자기진단장치(On Board Diagnostics)]의 의무 장착이

    제도화되기 때문이다.

     

    [OBD]

    배출가스 관련 장치에 오류 및 고장이 발생할 경우,

    자체적으로 이를 진단해 운전자에게 이상 유무를

    표시해주는 시스템이다.

     

    이뿐 아니라,

    내년 말 쯤 적용 될

    개선형 머리 지지대, 타이어 공기압경고장치(TPMS),

    자동차 안전성제어장치(ESC) 등을 의무 장착해,

    안전규제 역시 충족 시켜야 한다는 점도 부담으로 작용한다.

     

    [다마스][라보]

    확실한 경쟁 색깔은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환경 및 안전 규제를 모두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최소 1,000억 원 이상의 개발비용이 요구되기 때문에

    출고가 역시 상당 액 인상 될 수밖에 없다.

     

    결국 [저렴한]가격에 [다마스][라보]를 출시해 달라는
    주 고객층의 니즈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이다.

     

    ”[다마스][라보]

    20141월부터 발효되는 배출가스와 안전 규제를 충족하지 못해

    올해 말로 단종 되게 된다.

    그러나 생산을 연장할 수 있도록

    정부 유관부처와 협력해 기간을 유예하려 한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생산 연장을 요구하고 있다.

    아직 최종 입장이 정리되지 않았지만

    몇 주 내로 협의가 마무리될 것이다.

    그 결과는 추후 알려드리겠다.

     

    [다마스, 라보]와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이

    사내에 150여명 근무한다.

    그 고용을 보호해야 할 필요성도 있고,

    [다마스, 라보]협력업체가 133개인데

    그중 125개가 한국의 중소기업이다.

     

    또 딜러와 영업소에서 [다마스와 라보]를 연간 1만대 판매한다.

    영업소 측면에서 봐도 보호할 필요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뿐 아니라

    사업 관련해서도 필요성이 존재하는 만큼

    정부와 협의하고 있다.”

     

    - [세르지오 호샤] 한국지엠 사장


    소비자들은 여전히

    가격경쟁력을 확보한 [다마스][라보]를 원하고 있고,

    [세르지오 호샤]사장 역시

    두 차량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는 만큼

    [한국지엠]과 행정당국이 어떤 합의점을 내놓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다마스][라보]

    올 해 단종 된다는 소식이 전해진 후

    판매량이 더욱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 ▲ 최근 3년간 [다마스, 라보]의 판매 실적 ⓒ한국지엠 제공
    ▲ 최근 3년간 [다마스, 라보]의 판매 실적 ⓒ한국지엠 제공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내수·수출 포함해 [다마스]8,930,

    [라보]6,206대를 판매해

    15,136대의 실적을 기록 중이다.

     

    이는 거의 연 평균 실적에 준하는 성적으로

    4분기에는 더 많은 판매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