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 젊음과 건강 올인원으로 해결 가능한 제품 선호
비타민, 지난해 매출 전년대비 60% 증가 [설 선물 대박행진 기대]



[웰빙] 선호의 시대적 흐름에 따라
올해도 명절 선물을 고르는 초점이 
젊음과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에 모아질 전망이다.

10일 
오픈마켓 11번가의 조사에 따르면
최근 2년간 명절선물 구매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가공식품(햄, 소세지 등) 혹은
신선식품(과일, 고기) 등이 선호되던 과거와 달리 
지난해 설과 추석 모두
화장품과, 비타민, 홍삼 등의 
선물세트 판매가 크게 늘었다.

특히 
지난해 건강기능성식품인 
비타민 매출은 
전년대비 60% 증가한 데 반해
가공, 신선식품 매출은 
20% 상승에 그쳤다.

이 중 
[4세대 비타민]이 
눈부신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현재 
국내 비타민 시장 규모는
연 3000억원대로 
홍삼에 이어 
건강기능식품 
2위를 기록 중이다.

"비타민 시장 규모는 
홍삼의 절반 수준이긴 하지만
성장 속도가 연평균 50% 이상으로
최근 2~3년간 멀티비타민군 제품이 선전하며서 
홍삼 시장을 맹추격 하는 모습이다."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관계자


본래
비타민 초기 시장은 
비타민 A, B, C, D, E, K 중의 
한 성분으로 구성된 
단순 비타민 시장이 전부였으나, 
곧 2종 이상을 함유한 
2세대 멀티비타민이 관심을 모았다.

이어 최근에는
건강식품 업계가
비타민에 미네랄까지 함유한
멀티비타민미네랄 시장을 점유,
[오메가-3], [홍삼] 등의 성분을 추가해
기능과 효능을 강화한 4세대 비타민을 내세우면서 
소비자를 유혹하고 있다.

[4세대 비타민]은 
기존 제품과의 차별화를 강조하며
홍삼, 오메가-3 등을
따로 섭취하지 않아도 되는 제품으로 
앞으로도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라고 
업계는 입을 모았다.

건강기능식품 업체
[KGC인삼공사]
정관장 홍삼과 14종의 비타민미네랄, 
야채 19종, 과일 6종을 포함한 
어린이용 건강기능식품
[홍이장군 멀티비타민미네랄]을 
판매 중이다.
 
[세노비스] 측은
국내 최초로 국내 최초 
오메가-3을 함유한
[트리플러스]를 출시해 
4세대 비타민 시장을 
이끌고 있다고 설명했다. 

[트리플러스]는 
지난해 말까지 누적판매 250만팩을 돌파했으며,
최근 [트리플러스 업그레이드]도 새로 선보였다. 

이 제품은 
비타민B군을 3배, 
비타민D를 2배 강화시키고,
항산화 영양소인 구리와 망간을 추가해
3가지 필수 영양소를 담았다는 게 특징이다.

[지알엔(GRN)]도 
오메가-3과 비타민이 동시에 함유된
[에이플러스 오메가3&멀티비타민]을 내세우고 있다.

[고려은단]은 
어린이용 건강기능식품에도 
4세대 멀티비타민군을 추가해
눈길을 끌고 있다.

고려은단의 [비타플렉스 포 틴즈]는 
눈 건강, 뼈 건강 등 
정상적인 성장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비타민에 미네랄과 홍삼을 더했다.

[한국야쿠르트]
갱년기 증상완화에 도움을 주는
호르몬성분 백수오, 멀티비타민미네랄, 오메가-3를 함유한
[브이푸드 갱년기 여성건강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명절 선물을 선택할 때
소비자들이 점점 건강과 뷰티 쪽으로
관심을 갖는 경향이 커지는 추세다.

과일, 정육 등의 제품은
식상하고 형식적인 느낌이 큰 반면
건강기능식품은
100세 시대를 맞아 
[건강]을 배려하고, 
[미용]을 추구하는 데 
특별한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4세대 비타민]은 
바쁜 일상생활로 인해 
제대로 챙겨먹기 힘든 현대인들이
다양한 필수영양소를 한 번에
섭취할 수 있다는 편의성을 고려, 

올인원 상품을 선호하는 추세에 따라
올 설에도 매출 대박행진을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건강기능식품업계 관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