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통업체 중 처음으로 진입, 현지인 대상 차별화 마케팅이 성공 요인
  • 신라면세점이
    국내 유통업체 최초로
    [중국 웨이보 100기업]에 선정됐다.

    중국 최대 포털사이트인 [시나닷컴]
    최근 [
    2013년 중국에서 영향력 있는 기업 웨이보 100기업]
    신라면세점을 선정했다
    .
    신라면세점은 중국 시나닷컴의 이번 발표에서
    96위를 차지해
    한국 유통기업 중
    최초로
    100기업으로 진입하게 됐다.

    국내 전체 기업중에서
    SM엔터테인먼트(32), 삼성전자(37
    ),
    북경현대자동차(72), 삼성Apps(74)

    5개 회사만 100기업으로 선정됐다
    .

    메이투 시우시우, 시아오미 핸드폰, 360 핸드폰 백신 등
    1위부터 5위까지는
    모두 중국 현지 기업이 차지했다
    .
    중국 시나닷컴은 [100기업]을 선정하면서
    웨이보의 팬수 뿐 아니라
    ,
    웨이보에서 영향력을 측정하는
    컨텐츠 게재수
    , 댓글수, 리트윗수, 활발하게 활동하는 팬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고 밝혔다
    .

    신라면세점은 중국인 매출 비중이 급증함에 따라
    지난 20113월 중국 웨이보를 개설해
    중국인을 대상으로 마케팅에 직접 나섰다
    .

    신라면세점은 웨이보에
    중국인 고객의 니즈에 맞춰
    한류 관련 정보와 트렌드
    ,
    한국 여행 및 쇼핑,
    맛집과 관련한 양질의 정보를 다양하게 게재하고
    참여 유도형 이벤트와 고객 댓글 및 문의에 대한
    실시간 답변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왔다
    .

    특히 중국의 카카오톡인 위챗에 신년인사,
    이벤트 소개 등을
    걸그룹 에프엑스의 빅토리아의 음성메시지를 통해
    실시간으로 전달하는 등 친숙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
    .

    현지 중국인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적극 펼친 결과
    신라면세점을 이용하는 중국인 비중도 해마다 크게 증가,
    신라면세점의 전체 외국인 매출 중
    중국인 비중이 201145%에서
    201258%, 201376%까지 급증했다.

     "중국에서 인기가 높은 걸그룹
    에프엑스의 빅토리아와 동방신기 등
    한류모델을 웨이보 뿐 아니라
    중국의 카카오톡인 위챗을 통해
    적극 홍보하고 있다.

    중국 현지에서 다양한 정보와
    차별화 마케팅을 펼친 것이
    이번 중국 웨이보
    100기업에 선정되는데 주효했다."

       - 신라면세점 관계자
     

    한편 중국 시나 웨이보는
    중국 최대규모의 마이크로 블로그로
    중국의 페이스북으로 불리는
    SNS 서비스다.
    현재 국내 기업은 유통업계는 28개사를 포함해
    65개사가 중국 기업 웨이보를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