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정보 유출·직원 자살·최고경영자 간 갈등"고객에게 신용 잃어버린 카드사"

  • 카드사 CEO들의
    임기가 만료되면서
    지난해 하반기 대거 교체 됐지만,
    각종 악재가 끊이지 않으면서
    새해 경영구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13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7월 [KB국민카드] 심재오 사장,
    8월 [신한카드] 위성호 사장,
    9월 [우리카드] 강 원 사장,
    12월 [삼성카드] 원기찬 사장이 각각 신규 선임됐다.

     

    하지만 최근 벌어진
    사상 최대의 고객정보 유출 사고는 물론,
    직원 자살,
    그룹 전·현직 최고경영자 간 갈등 등
    산적한 문제 해결에 발목이 잡혔다.

     

    최초 사고는 [우리카드]에서 발생했다.


    우리금융지주 민영화의 여파로
    조직 내 분위기가 어수선한 상황에서,
    강 원 사장 취임 쯤 직원이 자살한 것이다.

    유서가 발견되지 않은 상태에서
    고인이 평소 직장생활에 어려움을 겪어왔다는 진술이 나와
    우리카드는 한동안 마음을 졸여야 했다.

    [국민카드]도
    작년 2월 신용정보회사
    [코리아크레딧뷰로(KCB)]에
    시스템 업그레이드 용역을 맡겨 마무리하는 과정에서,
    KCB 직원인 박 모씨가
    전산시스템에서 5,300만건의 고객 개인정보를
    몰래 빼돌려 일부를 제3자에 돈을 받고 넘긴 사건이 발생했다.

    이 사건은
    기의 전 사장 책임이라고 볼 수 있겠지만,
    현직에 있는 심재오 사장을 불편하게 하고 있다.

    특히 심재오 사장은
    지난 8일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 자리에서
    사과문 발표 후 질문에 일체 답하지 않고
    황급히 자리를 뜨면서 더욱 빈축을 사기도 했다.

    [신한카드]도 최근 분위기가 좋지 않은 상태다.

    한동우 회장과 신상훈 전 사장 등
    전·현직 신한금융지주 수뇌부가
    격한 말로 설전을 벌이면서
    [신한사태] 재연 논란까지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신한사태]는
    신한은행이 신상훈 전 사장을
    회삿돈을 횡령함 혐의 등으로
    지난 2010년 9월 검찰에 고소하면서 시작됐다.

    1심 재판부는
    신상훈 전 사장에게 징역 1년 6월,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지만,
    2심 재판부는
    원심을 깨고 벌금 2,000만원을 선고했다.

    고소 경위와 의도에 석연치 않은 점이 엿보이고
    고소 내용도 대부분 사실이 아니며,
    신상훈 전 사장이 개인적 이익을 취하지 않았고
    신한은행에 피해액 2억6,100만원을 공탁했다는 이유였다.

    신상훈 전 사장은 최근까지
    신한금융을 [죽은 조직]으로 표현,
    한동우 회장을 비판한 바 있다.

    한동우 회장 역시
    기자간담회를 통해
    [신한사태]의 당사자인 신상훈 전 사장에게
    "반성해야 한다"고 직격탄을 날리기도 했다.

    지난해 하반기
    새로 선입된 카드사 수장들 중
    삼성카드 원기찬 사장을 제외하고
    모두 본인이 자초하지 않은 악재들에 직면해 고전하고 있다.

    카드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대외 이미지가 안좋아진 건 확실하다.


    고객정보 유출같은 경우 타격이 크다.


    금융회사는 신용이 기반인데,
    고객들에게 신용적인 부분에서 이미지가 나빠졌다.


    카드사 CEO들에 대한 징계 수위에 따라 타격 수위도 달라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