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와 미국 크래프트푸즈사 지분율 각각 50%[맥심]은 미국 브랜드국내에서 매출 올려 외국인 주주에 수익 배당, 외화 줄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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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명실공히 국민커피로 사랑받는 커피믹스가 있다. 
    동서식품 [맥심]은 커피를 마셔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아!', 할 정도로 국내 커피시장의 절대강자가 됐다. 
    남양유업의 [프렌치카페 카페믹스]와
    한국네슬레의 [테이스터스 초이스]도 커피믹스를 내놓고 있지만, 
    [맥심]과 비교하면 그저 시장에 발을 들여놓은 정도.

그런데 국민커피로 자리잡은 [맥심]이 온전히 우리의 것만은 아니라고 한다. 
[국민]이라는 수식어가 붙어도 되나 싶은 
[맥심]의 속사정을 들여다봤다.<편집자 주>

  • ▲ 국민커피로 잘 알려진 맥심 커피믹스 ⓒ동서식품 홈페이지
    ▲ 국민커피로 잘 알려진 맥심 커피믹스 ⓒ동서식품 홈페이지

    ◇ 동서식품에 외화 줄줄 샌다? 맥심은 [미국 브랜드]


    1990년대 말부터 우리나라 커피믹스 시장은 급성장하기 시작했다. 
    IMF로 인해 기업들이 허리를 졸라매기 시작, 
    회사에서 커피를 직접 타서 마시는 문화가 정착되면서 부터다. 

    또한 각종 업소에서 커피믹스를 타서 
    서비스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커피믹스 소비는 급증했다.

    동서식품<대표 이광복>은 커피믹스 시장의 급성장에 힘입어 점유율 81%를 차지,
    2012년에는 매출액 1조5598억 원을 달성했다.



  • ▲ 국민커피로 잘 알려진 맥심 커피믹스 ⓒ동서식품 홈페이지


    업계에서는 맥심 커피믹스는 초당 200개, 
    하루 평균 1900만 개가 팔린다는고 말한다. 
    [맥심은 내다 놓으면 팔린다]는 말까지 나올 정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