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도급-시공사-발주처간 '뇌물사슬' 적발
  •  

    대우건설이 공사 중인 건설현장에 또다시 뇌물비리 사건이 터졌다.

    경북 경주 방사성폐기물처리장(방폐장) 건설공사에서 시공사인 대우건설과 하도급업체, 발주처인 한국원자력환경공단 사이에서 '뇌물 사슬'이 발견됐다.


    경북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경주 방폐장 공사와 관련해 하도급업체로부터 편의제공 대가로 5억2500만원을 받은 혐의로 대우건설 현장소장 전모(56) 상무를 구속했다고 20일 밝혔다.


    또 전 상무로부터 뇌물을 받은 민모(64) 전 원자력공단 이사장 등 원자력공단 임원 3명을 입건했다.


    여기에 민 전 이사장으로부터 돈을 받은 혐의로 백상승 전 경주시장도 불구속 입건했다.


    경찰은 금품을 상납한 혐의로 하도급업체 관계자도 불구속 입건, 이번 사건과 관련해 총 2명을 구속하고 17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경찰에 따르면 전 상무는 7개의 하도급업체로부터 3년간 5억4000만원을 받아 챙겼으며 이 중 일부를 원자력공단 간부들에게 상납했다.


    대신 원자력공단은 설계변경을 허가, 공사비를 늘려준 것으로 나타났다.


    경주 방폐장은 2007년 착공 이후 설계변경만 5차례 이뤄졌으며 공사비는 2500억원에서 6000억원으로 늘었다.


    한편 대우건설은 이달 새천년대교 공사현장에서도 하도급업체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로 현장소장 박모(57)씨가 구속된 바 있다.


    지난 6일 전남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배임수재와 뇌물공여 혐의로 대우건설 현장소장 박모씨와 하도급사인 도양기업 현장소장 김모(46)씨를 구속하고 감리업체와 다른 하도급업체 관계자 8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경찰에 따르면 하도급업체인 김씨는 납품업체로부터 부풀린 대금차액 12억원을 돌려받아 일부를 박 씨에게 상납하고 나머지는 본인이 챙긴 것으로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