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액 정확히 산정한 후, 빠른 보상 위해 도울 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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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융소비자 시민단체 금융소비자원이 세월호 사고로 경제적 피해를 입은 화주를 위한 지원에 나섰다. ⓒ 연합뉴스
세월호 사고로 경제적 손실을 입은 피해자들을 위해 시민단체가 적극적인 지원에 나섰다.
금융소비자 관련 시민단체인 금융소비자원은 세월호 여객선 침몰사고로 손실을 입은 화주(화물 피해 소유주)들과 청해진해운 대리점(세월호 물류운송 회사)을 중심으로 ‘세월호 사고 화물피해 보상대책위원회를 발족했다고 10일 발표했다.
대책위는 세월호 사고로 화물피해를 입어 금소원에 피해 내역을 접수한 화주들의 피해 내역을 집계하고 피해액을 입증할 수 있는 증빙서류들을 화주로부터 입수하여, 이를 근거로 손해액을 평가할 예정이다.
그 후 ‘정부 세월호 보상지원단’에 피해보상을 신청해 피해 금액의 일부(50%~ 60%)를 우선적으로 보상 받을 수 있도록 건의할 방침이다. 또 정부 세월호 보상지원단과 협력, 화물피해를 입은 화주들의 신속한 피해 구제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금소원은 이번 대책위 발족을 계기로 화물피해의 전체적인 규모를 조속히 파악하고, 정부로부터 신속한 피해보상이 이뤄지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상열 금소원 사고보상지원본부장은 “세월호 사고로 피해를 입은 화주들은 지금까지 피해보상과 관련해 문의할 곳을 찾지 못해 고초를 겪어 왔다. 사고 선박의 운항사인 청해진해운은 문을 걸어잠근 상태고, 이 회사가 화물에 대한 보험을 들지 않아서 보험사에 문의할 수도 없었다. 정부 부처에 문의해도 마땅한 답변을 들을 수 없었다. 어디 하소연할 수도 없어 애만 태우는 화주들을 위해 금소원이 발 벗고 나서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문의 및 상담을 원하는 화주는 금융소비자원 홈페이지(http://www.fica.co.kr) 또는 전화(1688-5869)를 통해 문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