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개그맨·디자이너 등 다양한 전문직 등 대거 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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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오쇼핑(대표 이해선·변동식)이 지난 달부터 실시하고 있는 쇼호스트 공개 모집에 예상을 뛰어 넘는 지원자들이 몰렸다.
지난 달 23일부터 29일까지 일 주일 동안 CJ오쇼핑에 접수된 서류 지원자는 모두 1200여 명으로, 800여 명이 지원했던 2011년보다 5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지원자 중 여성 비율은 82%에 달했다.
접수자 가운데 가장 나이가 많은 지원자는 남자가 57세, 여자가 52세였으며 최연소 지원자는 20세 여성인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1차 서류전형 합격자 중에는 아역 탤런트·개그맨·뮤지컬 강사 등 연예계 경력을 자랑하는 지원자들은 물론 언론사 기자·패션 디자이너·외국계 통신사 애널리스트·카지노 해외 마케터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도 포함돼 있다.
다양한 배경만큼 지원자들은 이력서를 통해 '제품과 고객의 주치의', '고객의 아바타', '만능 엔터테이너' 등 쇼호스트에 대한 각자의 해석을 내리며 지원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통상 '홈쇼핑의 꽃'이라고 불리는 쇼호스트는 상품을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내는 능력뿐 아니라 상품에 대한 전문성, 상황 변화에 대한 순발력과 전략적 사고까지 겸비해야 해 방송계에서도 가장 각광 받는 직종으로 꼽히고 있다. 이 때문에 이번 CJ오쇼핑 쇼호스트 지원자들 중에서는 공중파 출연 경력을 가진 전현직 방송인들도 상당수 포함돼 있다.
서류전형에 합격한 200여 명의 지원자들은 2차 관문인 카메라 테스트를 거쳐 약 50명으로 추려진 뒤 오는 6월 말부터 열리는 오디션 전형에 참가하게 된다. CJ오쇼핑 관계자는 "개별 테스트뿐 아니라 지원자 간의 서바이벌 테스트, 돌발상황 대응 테스트 등 기존 형태와는 다른 다양한 방식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심사위원도 CJ오쇼핑 경영진 외에 현직 쇼호스트와 방송사 PD, 스타일리스트 등 외부 전문가를 적극 초빙해 차별화 된 방식으로 우수한 인력을 선발할 예정이다. 치열한 3차 테스트를 통과한 지원자는 4차 임원 면접을 거쳐 6주 간의 인턴십 과정 후 최종 선발의 영예를 안게 된다.
방송운영팀 이재웅 부장은 "쇼호스트는 제품을 피동적으로 설명하는 역할에 그치지 않고 끊임없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안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며 "그런 의미에서 쇼호스트는 MD와 함께 제품을 만들어 가는 제품기획자이자, 경험을 기반으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전문 스토리텔러의 역할을 소화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방송운영담당 유범진 사업부장은 "쇼호스트가 단순히 말 잘하는 사람이 아닌 전문직으로 인식되면서 리포터·연예인·아나운서 등 방송 경력자들뿐 아니라 다양한 역량을 갖춘 전문직 종사자들의 지원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 쇼호스트를 미디어와 홈쇼핑을 넘나드는 명성 있는 셀레브리티로 성장시키고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