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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의 박스카 쏘울이 미국에서 50만대 판매를 넘어섰다.
기아자동차는 2009년 2월 미국시장에 첫선을 보인 쏘울이 판매 5년 4개월 만에 총 50만9,854대 판매를 돌파하며 최대 실적을 견인했다고 10일 밝혔다.
쏘울은 2009년 출시 첫 해 3만1,621대 판매를 시작으로 2010년에 6만7,110대가 판매돼 두 배가 넘는 성장세를 보였으며, 특히 10만2,267대가 판매된 2011년을 시작으로 매년 10만대 이상의 높은 판매를 기록하고 있다.
쏘울의 높은 인기는 기아차가 미국 진출 이후 반기 최대실적이라는 성과를 내는데도 크게 기여했다.
올 들어 6월까지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한 7만4,999대가 판매된 쏘울은 미국에서 판매 중인 차종 중 K5(8만2,813대) 다음으로 높은 판매를 달성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아차는 상반기에 지난해보다 7% 늘어난 29만7,413대를 판매해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특히 지난해 10월부터 판매되기 시작한 2세대 신형 쏘울이 현지에서 큰 인기를 얻으며, 지난 5월에는 1만5,606대로 출시 이래 월간 최대판매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쏘울은 닛산 큐브, 미니 페이스맨 등의 차들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엔트리 CUV 차급에서 상반기 전체 차급수요(16만8,592대) 중 44.5%의 점유율을 기록, 부동의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아울러 2009년 출시 이후부터 도요타 싸이언xB, 닛산 큐브 등 경쟁 박스카들을 압도하며 줄곧 박스카 판매 1위를 달리고 있다.
상반기 도요타 싸이언xB와 닛산 큐브의 판매대수는 8,218대와 2,294대로 각각 쏘울 판매량의 11%, 3%에 불과했으며, 특히 도요타 싸이언xB는 2003년 출시 후 지금까지 11년 동안 36만9,042대 판매에 그쳐 쏘울 판매량에 크게 못 미친다.
쏘울은 개성 있는 광고로 미국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1세대 쏘울 출시와 함께 방영된 햄스터 광고는 폭발적인 유튜브 조회수를 기록하고 닐슨 광고상을 2년 연속 수상하는 등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으며, 귀여운 햄스터들이 훈련을 통해 멋쟁이로 거듭나는 과정을 담은 2세대 쏘울 광고 또한 미국 광고 업계의 호평을 받으며 판매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