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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화석유가스(LPG) 연료 자동차의 트렁크 공간 불편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도넛형 LPG 탱크를 적용한 차량이 국내 최초로 출시된다.
대한LPG협회(협회장 홍준석)와 르노삼성자동차(대표 프랑수아 프로보)는 1일 ‘도넛형 LPG 연료 탱크’의 양산 기술 개발이 성공적으로 완료돼 이를 적용한 LPG차량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기존 LPG차량은 부피가 큰 원통형 연료 탱크가 트렁크 공간에 적재돼 있어 짐을 실을 공간이 협소해지는 단점이 있었다. 그러나 납작한 도넛 모양을 채택한 신형 LPG 탱크는 하단 스페어타이어 공간에 탑재되므로 트렁크 공간을 최대한 넓게 활용할 수 있다.
르노삼성차는 국내 최초로 도넛형 탱크를 탑재한 'SM5 LPLi DONUT®' 차량을 공개한다. 국내 완성차 제작사에서 도넛형 LPG 탱크를 양산차에 적용해 출시하는 것이 이번이 처음이다.
그간 LPG차를 많이 이용하는 장애인들은 휠체어 등 보장구를 수납할 공간이 부족해 고충을 겪어 왔다. 렌터카 이용이 잦은 레저 인구들도 스키, 여행용 가방 등 부피가 큰 짐을 싣는 데 불편이 컸다. 이런 애로사항을 해소하고자 LPG업계와 르노삼성차가 손잡고 공동개발에 나선 끝에 'SM5 DONUT' 모델이 탄생했다.
SM5 DONUT 모델은 트렁크 체감 용적이 40% 가량 넓어져 휠체어나 유모차, 여행용 가방, 캠핑용품 등을 무리 없이 실을 수 있으며 트렁크 룸과 뒷좌석이 연결되는 스키 스루(ski through) 옵션이 기본 설치돼 있어 스키나 보드, 길이가 긴 낚시용품 등의 운반도 손쉬워졌다.
연료 탱크의 강도가 개선되고 무게가 줄어들어 차량의 안전성과 연비가 높아진 것도 장점이다. 르노삼성차는 도넛형 탱크에 기존 원통형 탱크의 재질(SG295)보다 경도가 높고 가벼운 강판(SG365)을 사용하고 탱크의 두께를 15% 늘려 안전성을 대폭 개선하면서도 탱크 무게를 10% 줄였다. 또한 기존의 개별 밸브 모듈 대신 일체형 멀티 밸브 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연료 공급의 안정성도 강화했다.
르노삼성차 연제현 기획조정분석팀장은 “신개념 LPG 탱크 ‘DONUT’을 적용한 SM5는 소비자 편의성을 높였을 뿐 아니라 안전성과 연비, 주행성능도 향상시킨 프리미엄 승용차로 택시는 물론 렌터카 장애인 등 LPG차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산 기술 개발이 완료된 SM5 DONUT 모델은 내부 검토를 거쳐 조만간 출시 시점을 결정할 계획이며 렌터카·택시·장애우 버전 등에 동시 적용된다.
홍준석 대한LPG협회장은 “LPG업계는 LPG차량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도넛형 탱크 개발 및 세계최초 4세대 LPG 직접분사(LPDi) 엔진 개발 등 다양한 기술개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LPG차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대한PG협회와 르노삼성차는 ‘친환경 LPG자동차 보급 확대 양해 각서’를 체결하고 양사는 기술개발 사업의 공동수행 등 협력관계를 강화해 LPG자동차 시장 확대에 적극 나서기로 협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