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소 수익성 및 배송직원 처우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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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진은 차별화된 택배서비스 구현을 위한 '서비스 마일리지 제도'를 도입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에 도입한 '서비스 마일리지 제도'는 고객가치 개선을 위한 서비스 항목으로 △고객 요청시간 집화 및 배송 △실시간 배송출발 및 완료안내 △고객 감사 및 불만사항 후기 △고객클레임에 대한 사후서비스 등을 선정하고, 영업소가 수행한 서비스 수준별로 마일리지를 부여하는 방식이다.

    기존에는 영업소 단위의 '단순평가제도'는 포상 대상이 한정적이었다. '서비스 마일리지제도'가 도입되면 다양한 영업소가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일정수준 이상의 마일리지가 적립되면 언제든지 수수료 등으로 전환해 영업소 수익성 및 배송직원 처우개선에 자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영업소에 대한 일방적인 평가가 아닌 직원실천과 고객이 감동하는 전사적인 제도로 정착시키는 게 최종 목표로, 영업소 간 신뢰를 강화하고 동반성장의 추진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진은 고객 접점의 배송직원 서비스 마인드가 브랜드 가치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판단, 오랜 경험과 숙련된 노하우를 가진 배송직원 확보에도 주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유통업체와 같은 화주기업을 대상으로 택배 단가 현실화를 위한 공감대 형성 및 적극적인 설득에 나서는 등 영업소 및 배송직원 처우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한진 관계자는 "현장에서 노고가 많은 택배 영업소장과 배송직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제도 마련에 초점을 뒀다"며 "앞으로도 일방적인 제도가 아닌 회사와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복지 프로그램을 개발해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