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에 수만장 항공권 처음 내놔···"땅콩회항 사태 이후 이용률 감소"
  • 쿠팡·위메프·티몬 등 소셜커머스를 통해 대한항공 제주행 저가항공권을 구매할 수 있게 됐다.

    대한항공측이 소셜커머스에 소량 물량을 제공한 적은 있지만 수만장의 항공권을 내놓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3일 소셜커머스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지난달 말부터 소셜커머스 업체들에 서울-제주간 항공권을 3만원대에 판매하는 등 제주행 항공권을 공급했다.

    소셜커머스 업체를 한번에 한곳씩 선정해 3∼4일 정도씩 판매하고, 다른 업체로 옮기고 있다. 가격은 서울-제주 편도의 경우 3만원대, 지방공항의 경우 지역에 따라 편도 2만5000원대에서 5만7000원대 등으로 나눠진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주 판매에 들어갔던 티몬의 경우 총 2만장 가량의 항공권을, 쿠팡과 위메프의 경우도 각각 1만장 이상을 판매하는 등 고객들로부터 호응을 얻는 것으로 파악됐다.

    업계는 대한항공이 이른바 '땅콩회항' 사태 이후 이미지 악화로 이용객이 감소하면서 저가항공사들이 주로 이용하던 소셜커머스의 문을 두드렸다는 분석이다.

    인천공항공사와 한국공항공사 통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의 지난해 12월 국내선 이용객은 전년 동기에 비해 6.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아시아나항공의 경우 같은 기간 13.2%가 늘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그동안 대한항공이 소셜커머스에 물량 제공을 꺼려왔던 점에서 이번 항공권 대량 방출이 '땅콩회항' 사태 이후 이용률 감소와 무관하지 않다"며 "지금 업계 분위기만 봐도 대한항공의 소셜커머스 판매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