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호남 시도지사들 문제 해결에 총력…국토부 장관 면담 등
  • ▲ 호남고속철.ⓒ연합뉴스
    ▲ 호남고속철.ⓒ연합뉴스

     

    '저속철' 논란에 휩싸인 KTX 호남고속철도의 서대전역 경유 논란이 늦으면 다음 달 초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대전·충남과 호남·충북 시도지사는 문제 해결을 위해 행정력과 정치력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히는 등 대응 수위를 높이고 있다.


    3일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호남고속철 운행계획은 늦어도 다음 달 초까지는 결론 날 것으로 보인다.


    철도사업법에 사업계획을 제출하는 기한이 명시돼 있는데 코레일이 호남고속철 운행계획 변경안을 낸 시점을 고려할 때 늦어도 3월 초까지는 국토부가 변경안에 대해 결론을 낼 것으로 관측된다.


    철도사업법 8조와 12조에는 국토부 장관 승인을 거치지 않아도 되는 비교적 가벼운 사업계획 변경은 변경일을 기준으로 1달 전에 신고하면 된다. 이번 호남고속철처럼 장관 인가가 필요한 사안은 사업예정일로부터 2달 전까지는 관련 내용을 제출해야 한다.


    또 국토부는 통상적으로 최소 1달 전에는 사업내용을 인가해준다.


    국토부가 호남고속철 개통 시기를 애초 3월 말에서 4월 초로 연기한 것을 고려하면 늦어도 3월 초에는 변경된 사업내용을 인가해야 한다는 얘기다.


    국토부 관계자는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운행계획 변경안을 제출한 것은 지난달 7일로 관련 법에서 정한 사업계획 제출 시한은 여유가 있다"며 "열차표 예매나 승무원 교육 등 개통 준비에 걸리는 시간을 참작하면 통상적으로 (개통) 1달 전에는 인가가 난다"고 설명했다.


    다시 말해 늦어도 다음 달 초에는 호남고속철 운행 논란이 매듭지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이는 돌려 말하면 이번 논란이 다음 달 초까지 지속할 수도 있다는 얘기여서 소모적인 논쟁을 막기 위해 국토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충청과 호남지역 시도지사들은 저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윤장현 광주시장과 이낙연 전남지사, 송하진 전북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등 시도지사 4명은 이날 서승환 국토부 장관을 만나 호남고속철 서대전역 경유 반대 뜻을 전달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정확한 시간이 정해지진 않았지만, 늦게라도 면담이 이뤄질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호남지역 시도지사는 호남고속철의 저속철 전락 문제를, 충북지사는 국내 유일의 고속철 분기역인 오송역의 위상 약화를 집중 설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권선택 대전시장도 서대전역 경유를 위해 총력전을 펼치겠다는 태도다.


    권 시장은 이날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호남선 KTX의 서대전역 경유 문제는 합리적 방안이나 과학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해야 한다"며 "100년 역사를 지닌 서대전역은 대전의 역사를 잇는 생명선인 만큼 문제 해결을 위해 행정력과 정치력을 함께 발휘하고 지역 주민의 목소리를 높이는 데 앞장서겠다"고 역설했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이날 충남도를 방문한 여형구 국토부 제2차관을 만나 "호남고속철 문제는 기본적으로 승객 수요와 이용객 편의를 고려해 코레일에서 결정할 문제이지 정쟁화할 사안이 아니다"며 "국토부가 (충청과 호남지역을 잇달아 방문해) 설명할 정도의 문제가 아니다"고 밝혔다.
    원론적인 수준의 태도 표명이지만, 서대전역 경유를 지지한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