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촌에프앤비 '엠도씨' 대표메뉴 담김쌈으로 한식 시장 도전설빙 '인절미 토스트' CJ푸드빌 '계절밥상' 등 한식 메뉴 각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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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촌에프앤비
2015년 외식업계 트렌드 가운데 단연 눈에 띄는 것은 바로 '한식의 재해석'이다. 최근 복고·건강·로컬 등의 트렌드에 맞물려 '전통한식'이 새롭게 재해석되며, '옛것'이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나 '향수'와 '신뢰'를 느낄 수 있는 새로운 외식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다.이에 외식·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현대인의 트렌드에 발맞춰 차별화된 메뉴와 프리미엄 서비스 등을 통해 소비자 공략에 나서며 외식시장의 판도를 흔들고 있다.교촌에프앤비㈜는 2015년 한식 브랜드로 새롭게 '엠도씨(M℃)'를 론칭, 대표메뉴 '담김쌈'으로 한식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담김쌈은 정성 들여 만든 기본 식재료에 참숯에 구운 닭고기, 가마솥에 지은 버섯밥 등 삼색밥과 각 재료들을 층층이 쌓아 엄마의 정성이 담긴 맛부터 정갈한 비주얼까지 오감을 충족시키는 한끼 식사 메뉴다.엠도씨 관계자는 "대구시 수성구에 1호점을 오픈한 엠도씨의 가장 큰 특징은 한식 레스토랑 최초로 드라이브 스루(Drive through) 시스템을 도입해 자동차의 이동동선을 따라 오픈 키친을 볼 수 있어 주문 후 메뉴가 만들어지는 모습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며 "엠도씨는 특화된 프리미엄 담김쌈 메뉴를 필두로 국내 매장을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며, 한식의 세계화에도 도전할 것"이라고 전했다.지난 여름 '인절미 빙수'로 열풍을 일으킨 코리안 디저트 카페 '설빙'은 겨울철 소비자 공략에 나서며 전통음식 가래떡에 퓨전 노하우를 더한 '쌍쌍 가래떡 시리즈'를 새롭게 선보였다. '쌍쌍가래떡 시리즈'는 모짜렐라 치즈를 넣은 가래떡에 체다와 치즈가루를 뿌려 오븐에 구운 '쌍쌍치즈가래떡'을 기본으로 '쌍쌍만두가래떡', '쌍쌍불갈비가래떡' 등이 포함되어 있다.2014년 분당 판교에 처음 문을 연 CJ푸드빌의 '계절밥상' 성공에 이어 이랜드 '자연별곡', 신세계푸드 '올반' 등 대기업에서 속속 신규 브랜드를 론칭하며 한식뷔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올 상반기에는 롯데도 효소를 활용한 한식뷔페 브랜드 '별미가' 출시를 예고하고 나서며 한식뷔페 시장은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업계 전문가들은 기존 전통한식 시장이 가격적인 측면에서 양극화가 심했던 상황 속에서 1~2만원대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다양한 메뉴를 즐길 수 있도록 한식뷔페가 틈새를 공략하며 성공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