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백화점 매출액 29조2000억원…전년대비 1.9% 감소내수 침체서 나아가 소비 패턴 변화의 결과라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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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백화점이 10년 만에 역성장을 기록했다. 업계는 지속되는 내수 침체와 소비성향과 패턴의 변화가 가져온 결과라는 분석이다.8일 투자업계와 통계청 등에 따르면 지난해 백화점 매출액은 29조2000억원으로 2013년 29조8천억원에 비해 1.9% 감소했다.이같은 수치는 지난 2004년 4.4% 역성장을 기록한 이후 10년 만이다.통계청이 1995년부터 집계한 백화점 경상 성장률이 감소한 해는 이전까지 딱 3차례로 외환위기의 1998년(-9.0%), 카드사태로 내수가 얼어붙은 2003년(-3.0%)과 2004년(-4.4%) 뿐이었다.전문가들은 백화점을 이용하는 상위층 고객은 큰 변화가 없지만 중간층 고객들이 줄어들면서 매출이 감소하고, 길어진 내수 침체 속에 세월호 참사 영향도 있었을 것으로 풀이했다.백화점의 경상(실질) 판매액 증가율은 2010년 11.6%(8.8%), 2011년 11.4%(7.7%), 2012년 5.4%(1.6%), 2013년 2.6%(0.0%)로 둔화한데 이어 지난해 -1.9%(-4.8%)로 내려앉았다.전통적인 유통채널의 대표격인 백화점이 지속적인 침체를 겪고 있는 것이다.백화점 판매액의 실질 증가율은 2012년부터 우리나라 민간소비의 증가율을 밑돌았다. 민간소비 성장률은 2010~2014년 4.4%, 2.9%, 1.9%, 2.0%, 1.7%로 민간소비 침체보다 백화점 매출 부진이 더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다.업계서는 이러한 백화점의 역성장이 내수 침체만으로는 설명하기 어렵다고 보고 있다.합리적인 소비 행태는 더욱 강해지고 있고 오프라인 소비보다는 온라인 유통매체의 이용으로 옮겨가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한 전문가는 "구매건수를 보면 백화점을 찾는 고객이 줄고 구매단가도 늘지 않는 상황"이라며 "백화점의 상위층 고객은 별 변화가 없지만 중간층 이하 고객을 중심으로 다른 유통채널로 이동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