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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제약사들이 지난 해에도 높은 수준의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2일 한국다국적의약산업협회(이하 KRPIA)가 회원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2014년 글로벌 제약사 사회공헌 현황'에 따르면, 조사에 참여한 26개 글로벌 제약사들의 2014년 기부금을 포함한 사회공헌활동금액은 약 210억으로 매출대비 0.44% 비중으로 나타났다. 반면 2013년 국내 기업(234개)들의 매출액 대비 사회공헌 지출비율 평균은 0.17%였다.
또한 KRPIA가 금감원 공시 대상 회원사의 기부금만을 조사한 결과 2013년 19개 회원사는 151억원(0.40%)였는데 반해 2014년 20개 회원사는 164억원(0.42%)으로, 예년 대비 기부 금액, 매출액 대비 비중이 모두 증가한 것으로도 나타났다. 이는 2013년 시가총액 100대 기업의 매출액 대비 기부금 비중인0.14%의 3배 정도에 달하는 수치다.
이와 함께 글로벌 제약사들은 의약품 공급 및 환자 지원, 장애우와 다문화 가정 등의 사회약자층 지원을 위한 직원들의 방문 봉사, 대국민 건강증진 캠페인 및 과학진흥 지원 등의 다각적인 사회공헌 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또한 10년 이상 꾸준히 진행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들이 다수여서 눈길을 끌었다.
특히 글로벌 제약사들은 국내 제약사와의 상생협력을 통해 업계 간 동반성장을 도모하고, 장기적인 국내 제약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사회공헌 활동에서도 가시적인 성과를 거둔 것으로 확인됐다.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의 일환으로 공동 연구개발을 통해 국내 연구역량 향상에 기여하는 한편 최근 3~4년간 약 10개의 국내개발 신약 및 개량신약의 해외진출도 함께 진행했다.
이에 관련 업계 종사자는 "최근 협력 시도들이 활발한 진행되고 있어 향후 더 많은 오픈 이노베이션 사례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KRPIA 김옥연 회장은 "기업시민으로서의 글로벌 제약사가 지역사회 및 국민과 함께 하는 것은 중요한 핵심 가치다. 혁신적 신약 개발과 더불어 다양한 형태의 양적-질적 사회공헌을 이뤄나가기 위해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