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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기업들은 법인세 인상이 투자 위축보다 경제 활력을 떨어뜨리는 간접적 영향을 더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대·중견기업 200개사를 대상으로 '법인세 최고세율 인상이 경영에 미칠 영향'을 조사한 결과, 응답기업의 75.5%가 "투자에 미칠 직접적 영향보다는 경제활력 감소로 인한 간접적 영향이 더 많이 우려된다"고 응답했고 6일 밝혔다.
반면 '투자 의사결정에 직접적으로 부정적 영향이 우려된다'는 답변은 17.0%, '법인세율 인상이 경영에 별로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응답은 7.5%에 불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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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종석 한국조세재정연구원 박사(대한상의 자문위원)는 "법인세율은 일차적으로 기업의 세후투자수익률에 영향을 미쳐 투자를 위축시킨다"며 "제품 가격 인상, 생산량과 고용 감소 등 경제 전분야에 영향을 미쳐 경제활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법인세율 인상은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심도 깊은 분석을 통해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법인세율 인상, 신중한 접근 필요"
법인세 증세 논란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는 '기업 경영환경의 불확실성 증대'(35.0%)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세목별 증세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및 국제조세 비교에 대한 면밀한 분석 없이 법인세 증세를 거론하는 것'(34.3%), '복지지출수준과 연계한 적정 조세부담률 수준에 대한 국민적 합의 없이 법인세 증세를 거론하는 것'(18.0%) 등을 들었다.
법인세수 증대에 가장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응답기업의 44.8%가 '경제성장'이라고 답했다. 또 '법인세율 인상'(28.2%), '비과세·감면 축소'(27.0%) 등이 뒤를 이었다.
2008년 이후 우리나라 법인세제 정책에 대해서는 "법인세율을 인하했지만 비과세·감면 지속정비, 기업소득환류세 도입 등을 감안하면 기업 세부담 감소 정책으로 단정짓기 어렵다"(60.3%)는 답변이 "법인세율을 인하했으므로 기업 세부담 감소 정책에 해당한다"(39.7%)는 답변을 크게 앞섰다.
2008년 이후 법인세제 정책을 살펴보면 법인세율은 인하됐지만 최저한세율은 오히려 2%p 인상됐으며, 고용창출투자세액공제 등 비과세·감면 제도는 매년 축소되고 있는 추세이다.
◇기업 조세정책방향 설정땐 '경제성장' 가장 중점 둬야
지방소득세 세액공제·감면은 지난해 귀속소득부터 중소기업을 포함한 모든 기업에 대해 전면 폐지돼 오는 4월 신고납부액이 크게 늘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올해 소득부터는 기업소득환류세제 도입, 외국납부세액공제 축소 등으로 기업 세부담이 상당 부분 증가할 것으로 대한상의는 내다봤다.
'기업 관련 조세정책방향 설정시 가장 중점을 둬야 할 목표'를 묻는 질문에 대해선 과반 이상의 기업이 '경제성장'(52.3%)을 첫 손에 꼽았다. 이어 ‘소득재분배’(36.7%), ‘세수 확보’(11.0%)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조세정책 운영 시 고려돼야 할 사항으로는 '중장기적 조세정책방향 설립 후 일관되게 추진할 것'(48.2%), '비과세·감면 축소 등 세부담 늘리는 정책시행 시 점진적 변경, 충분한 홍보 통해 혼란을 최소화할 것'(20.8%), '복잡한 세제 단순화'(20.8%), '규제수단으로서의 조세정책 사용 지양'(10.2%) 등을 들었다.
전수봉 대한상의 경제조사본부장은 "기업들도 고통분담 차원에서 비과세·감면 축소, 기업소득환류세 등 세부담 증가를 이미 수용한 만큼 그 효과를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며 "증세 논의를 하더라도 세출 효율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 경제적 부담이 덜한 재원조달방법 논의 등 단계별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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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세 인상보단 집행효율성 제고‧복지지출 점검 우선돼야"
한편, 대한상의가 국내 대·중견·중소기업 400개를 대상으로 실시한 '우리나라 조세정책방향에 대한 기업인식' 조사에선 응답기업의 55.0%가 국가재정 개선을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정책으로 '재정집행 효율성 제고'를 꼽았다.
또 '복지지출수준 재점검'과 '비과세·감면 정비'가 각각 24.3%, 11.5%였고, '세율 인상'이라는 답변은 9.2%에 그쳤다.
오윤 한양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대한상의 자문위원)은 "재정 개선을 위한 방안으로 증세를 논의하기 이전에 세금이 적절하게, 효율적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것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이 우선"이라며 "중복·유사사업 방지를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사전타당성 조사 등을 통해 재정집행의 효율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최근 정부는 3년간 유사·중복 사업 600개 통폐합, 국고보조금 통합관리시스템 구축·운영 등 재정누수 방지를 위한 본격적인 작업에 착수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