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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의 강남의 주요 쇼핑코스로 갤러리아명품관이 각광받고 있다.
한화갤러리아는 명품관에서 발생하는 외국인 매출에서 갤러리아 글로벌 멤버십카드를 이용한 고객들의 매출이 50%이상일 정도로 재방문이 높은 게 특징이라고 21일 밝혔다.
한화갤러리아에 따르면 이번 노동절(4/24 ~ 5/10) 프로모션 기간 동안 갤러리아명품관의 외국인 매출 신장률은 전년 노동절 기간 대비 60% 이상이 신장했다.
또 '갤러리아 글로벌멤버십소지고객 대상' 갤러리아명품관의 외국인 매출 신장률은 매월 30%이상씩 신장하고 있으며, 명품관 전체 매출 중 외국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14%, 이중 외국인 매출 중 주요 고객인 중국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75%에 달한다.
갤러리아명품관의 외국인 고객들은 타 백화점과 달리 단체관광객 중심의 방문이 아닌, 개인별 방문으로 이뤄지는 고액 중심의 쇼핑이 주를 이룬다. 일례로 갤러리아명품관의 중국인 1인당 객단가는 300만원 수준에 달한다.
명품관을 통해 한화갤러리아가 축적한 외국인 마케팅 운영노하우로는 네이티브 수준의 통역자들이 1:1로 펼치는 국내 최초의 외국인 컨시어지 서비스와 라운지 내에서 짐보관, 텍스리펀드 등 외국인들에게 맞춤형 쇼핑을 제안하는 글로벌VIP 라운지 운영 등을 꼽을 수 있다.
이 같은 전략은 이번 서울 시내면세점 사업권 선정시에 경쟁사대비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특히 최근 유커 관광객들의 불만족 사례가 국내 관광 진흥에 문제로 지적되면서 갤러리아의 외국인 마케팅 노하우가 더욱 돋보일 것이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 '시내 면세점 특허심사 평가 기준'에 따르면 운영인의 경영능력은 평가총점인 1000점 만점에 300점을 차지하며 30%라는 제일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한화갤러리아관계자는 "갤러리아명품관의 외국인 매출은 강남권 백화점 가운데 1위, 전국에서는 2위를 기록하는 등 외국인 고객들의 선호도가 가장 높은 명품 백화점으로 자리잡았다"며 "명품관의 외국인 마케팅의 노하우를 면세점에도 접목시켜 이들을 시내면세점으로 적극 유치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