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 새 매출 5배 이상 급증 올해 '전용잔' 매출 신장률 54.6%로최적화된 크기, 모양, 두께로 풍미 극대화 멋도 함께 느끼려는 마니아 층 늘어

수입 맥주가 대형마트 내 맥주 매출 점유율 40% 이상을 차지하는 등 인기를 끌고 있는 데 이어 수입맥주를 담아 마시는 '전용잔'의 인기도 뜨거워지고 있다.
 
2일 롯데마트가 최근 5년간 매출을 살펴본 결과, '수입 맥주' 매출이 5년 새 3배 이상 신장한 가운데 같은 기간 '수입맥주 전용잔 기획 세트'의 매출은 5배 이상 신장하며 수입맥주보다 큰 폭으로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도 이 같은 추세가 이어져, 올 1~5월 '수입맥주 전용잔 세트' 매출은 54.6% 신장해 '수입맥주'의 신장률(20.7%)보다 증가 폭이 2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인 수입맥주 전용잔 상품으로, 벨기에의 '호가든 세트'가 573.9%, 아일랜드의 '기네스 드래프트 세트'가 45.1%, 독일의 '파울라너 세트'가 34.2% 신장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수입맥주를 '맞춤형 전용잔'에 따라 마시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데에는 전용잔이 해당 맥주에 최적화된 모양과 두께, 크기로 풍미를 극대화 해, 맥주 본래의 맛을 제대로 느끼려는 소비자들로부터 인식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각 맥주잔마다 고유의 모양이 있어 특별함을 느낄 수 있고, 분위기와 멋을 함께 즐기고픈 마니아 층이 늘면서 수요가 지속 증가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전용잔은 한정 수량으로만 수입 또는 생산하기 때문에 시중에서 구하기 쉽지 않아, 주로 수입맥주 전문점이나 바(Bar)를 통해 즐기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고객 니즈를 반영해, 대형마트에서는 한정 행사로 전용잔 상품을 기획해 선보이고 있으며, 전용잔 상품은 일반 상품보다도 많이 판매되며 인기를 끌고 있다.
 
실제 롯데마트가 작년 월드컵 시즌 한정 상품으로 선보인 '파울라너 옥토버페스트' 전용잔 상품 매출은 일반 상품보다 1.5배 높게 나타났다. 이 같은 고객 반응을 고려해, 롯데마트는 운영 범위를 보다 확대해 독일의 '에딩거', '바이엔슈테판', 벨기에의 '듀벨', 스페인의 '에스트렐라 담', 일본의 '아사히', '삿포로' 등 다양한 국가의 전용잔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또한 올해 처음 설 명절 선물세트로 '수입맥주 전용잔 세트'를 선보였으며, 준비 물량인 기네스 2만개, 호가든 2만개가 모두 판매되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최근에는 국산 맥주 전용잔 기획 상품도 선보이면서 지난 5월 출시했던 '클라우드 전용잔 기획 세트'는 한정 수량으로 준비했던 2만개가 한 달 만에 모두 판매되며 고객들로부터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이영은 롯데마트 주류상품기획자는 "최근 맥주 본연의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전용잔을 찾는 고객들이 점차 늘고 있다"며 "맛은 물론 특별함을 즐기려는 수요에 맞춰 앞으로 다양하게 시즌 기획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