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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투자는 지난 5월 '고객 수익률 우수직원 TOP5'를 선정해 25일 공개했다. 신한금융투자는 고객 수익률을 직원 평가와 연동하고 있다.
5월 수익률 우수 직원 5명은 한 달간 평균 26.64%의 고객 수익률을 보이며, 같은 기간 마이너스를 기록한 KOSPI 상승률(-0.6%) 뿐 아니라, 코스닥 상승률 3.3% 대비 8배 이상 높은 성적을 기록했다.
리테일 전체 PB 직원들의 연초 1월부터 5월까지 누적 고객 수익률도 평균 16%를 넘어 KOSPI 상승률 10%보다 60% 이상 높았다.
5월 고객 수익률 1위에 오른 평택지점 정덕민 PB팀장은 28.30%의 우수한 수익률을 기록했다. 26.87% 수익률을 보인 연수지점 오장열 PB가 2위에 올랐으며, 여의도지점 김대겸 PB팀장(26.76%), 영업부 이은희 PB팀장(25.90%), 영업부 박준균 PB팀장(25.39%)이 뒤를 이었다.
1위를 차지한 정덕민PB팀장은 지난 4월에도 수익률 2위에 올라 동료 PB들의 눈길을 끌었다.정덕민 팀장은 "기업으로 유입되는 신규 투자금의 성격을 파악하는데 초점 맞추고, 확장되는 사업영역에 대한 성장 가능성을 찾은 것이 주효한 것 같다"며 "단기적인 투자보다 중장기적 관점에서 투자한다면, 결국 시간과 내가 같은 편이 돼 한층 여유로운 투자를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한금융투자는 2012년부터 '고객이 돈 벌어야 회사도 수익 난다'는 고객 중심의 금융 철학을 바탕으로, 매월 고객 수익률이 우수한 직원을 선정하고 있다. 이 평가는 PB들의 인사고과, 성과급까지 연동돼 고객과 동반성장을 추구하는 증권업계의 대표 제도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신한금융투자는 고객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매월 지점장부터 임원까지 참여하는 상품전략위원회를 개최하고 시의 적절한 상품전략, 투자전망 등 투자의 바로미터를 제공하고 있다.
또 모든 직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직원경쟁력강화특별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최고 전문가과정(PB마스터), COP, 마이스터 제도 등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을 통해 고객 수익률 높이기에 회사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박석훈 리테일그룹 부사장은 "고객수익률 평가 제도는 고객, 직원, 회사가 서로 윈윈하는 상생의 제도"라며 "고객 수익률을 높이는 금융전문가 양성을 위해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신한금융그룹이 지향에 온 고객중심의 영업문화를 통해 신뢰받는 증권회사의 모델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