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소다회 제조사 Ciner그룹에 매각 미국 내 태양광 사업 등 신사업 투자 자금 마련
-
OCI(前 동양화학)가 미국 소다회 생산 및 판매 자회사를 매각하고 태양광 발전 사업 등 신사업 육성에 적극 나선다.
OCI(사장 이우현)는 북미지역사업을 총괄하는 지주회사인 OCI Enterprises Inc. 산하의 화학분야 사업을 주관하는 OCI Chemical Corp.(지분율100%)을 터키 이스탄불에 소재한 에너지 기업 Ciner(지너) 그룹의 자회사인 Park Holding A.S.에게 약 4,918억원에 매각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최종 협상과 관계 당국의 승인을 거쳐 올해 3분기 내 완료될 예정이다. OCI Chemical 은 OCI Resources LP 지분(지분율74.9%)을 소유하고 있으며, 이번 매각의 결과로 OCI Resources LP가 매각된다.
OCI Resources LP는 소다회 제조회사인 OCI Wyoming LLC의 지분 51%를 보유한 회사로 2013년 9월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됐다. OCI가 보유한 OCI Resources LP는 2014년 약 4,700억원 규모의 매출액을 달성한 회사다.
OCI가 1995년 지분 51%를 인수한 OCI Wyoming LLC는 미국 와이오밍주 그린리버지역에 천연소다회의 원료인 트로나를 향후 66년간 채굴할 수 있는 매장량을 보유한 천연소다회 제조회사이다. 소다회는 유리 제조 공정을 비롯하여 비누 및 세제 등의 원료로 사용된다. OCI Wyoming LLC에 대한 나머지 지분 49%는 미국 광산 기업인 NRP Trona LLC가 보유하고 있다.
OCI 관계자는 "이번 매각은 태양광 발전사업을 포함해 북미 지역의 신사업을 전개하기 위한 재원을 확보하는 데 의미가 있다"며 "OCI는 태양광산업, ESS(에너지저장장치) 및 케미칼 소재 등 핵심사업을 중심으로 성장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추구해 나가는 전략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OCI는 2011년부터 미국 태양광 발전사업에 진출하여 전담 자회사인OCI Solar Power를 설립하고, 2012년 텍사스주 샌안토니오시의 400MW(메가와트) 규모의 태양광발전 전력 공급 계약을 수주하는 등 태양광 발전 사업을 적극 전개하고 있다.
이번에 OCI Chemical을 인수하는 Ciner그룹은 에너지, 광산 및 해운 등 에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Ciner 그룹은 자회사 Eti Soda를 통해 이미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트로나 광산을 보유한 소다회 제조공장을 운영 중이라 이번 인수를 계기로 천연소다회 제조회사로서의 입지를 더욱 굳힐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