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GA IoT 홈'을 연내 제공‥"스마트폰 앱 이용 '삼성전자 가전' 원격 제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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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T와 삼성전자가 '홈 IoT(Internet Of Things)' 확산을 위해 손을 잡았다.

    KT는 삼성전자와 함께 삼성전자 가전제품과 연동되는 'GiGA IoT 홈'을 연내 제공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협력 사업을 통해 삼성전자는 스마트 가전의 제어·연동 기술을 지원하고, KT는 이 기술을 활용한 기가 IoT 홈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양사가 보유한 플랫폼(KT의 기가 IoT 홈 플랫폼, 삼성전자의 가전 서버)을 연동, 이용자의 가정 내 와이파이 연결로 공유기를 통한 호환이 가능하도록 개발을 완료했다.

    KT는 지난 달 스마트폰 앱을 통해 디지털 도어락 등 집 안 생활 기기의 상태를 확인하고, 원격으로도 제어할 수 있는 '올레 기가 IoT 홈매니저'를 출시한 바 있다. 이번 삼성전자와의 협력을 통해 '올레 기가 IoT 홈매니저'는 6종의 삼성전자 생활가전을 관리하고, 원격 제어할 수 있게 된다.

    KT는 "연내에 에어컨과 공기청정기 서비스 2종이 먼저 출시된다"면서 "내년 초 세탁기와 냉장고, 로봇청소기, 오븐 등 4종의 서비스가 추가될 것"이라 설명했다.

    서비스 이용은 삼성전자 플라자 등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생활가전을 구입한 후, 삼성 스마트홈 계정을 가진 고객이 '올레 기가 IoT 홈매니저'에 가입하면 된다. 이어 보유한 삼성가전을 기기 추가하는 방식으로 기가 IoT 홈 이용이 가능하다.

    KT는 향후 고객 생활 습관에 맞춰 가정 내 다양한 IoT 생활기기를 자동으로 복합 제어하는 서비스도 내놓는다. 더불어 양사의 긴밀한 협업으로 공동 마케팅도 벌일 예정이다.

    김근영 KT IoT사업개발담당(상무)은 "이번 KT-삼성전자 간 홈 IoT 사업협력으로 편리하고, 차별화된 가전, 통신 융합형 서비스를 선보이게 됐다"며 "향후 라인업 확대 등 홈 IoT 분야에서 양사의 시너지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윤철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상무 역시 "삼성 스마트 가전이 통신사의 홈서비스와 연결되면, 고객들이 보다 쉽게 IoT 서비스에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통해 삼성의 IoT 가전 제품과 통신사 서비스의 협력을 지속 확대할 것"이라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