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농산물 9145톤 구매…계약 농가 786개로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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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J그룹의 식자재유통 및 단체급식 전문기업 CJ프레시웨이가 '지자체-대기업-농민' 간 공유가치창출 상생모델 구축을 위해 농산물 구매 물량을 대폭 늘린다. 

    CJ프레시웨이는 지난해 전국 8개 지역, 135개 농가와 계약재배를 통해 연간 약 3630톤, 약 90억원에 달하는 농산물을 구매했다고 15일 밝혔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약 252% 증가(9145톤)한 농산물을 구매하고 계약 농가도 58% 이상 늘어난 786개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CJ프레시웨이는 지난해 딸기, 토마토, 건고추, 양파 등 4개 품목을 주로 취급했다. 해당 농산물은 주요 산지를 선정해 계약재배했다. 올해는 쌀을 비롯해 양파, 감자, 무. 배추 등 8개 품목으로 확대한다.

    양파의 경우 경남 거창과 전북 여산 지역 40개 농가와 계약재배를 통해 연간 1900여톤을 소화하고 익산 지역 240여 농가에서 2275톤에 달하는 쌀을 계약 재배할 예정이다. 

    경남 산청의 농업법인인 조이팜 이부권 대표는 "산지계약 재배로 농가는 어디에 어떻게 팔아야 할지에 대한 고민 없이 농사에만 전념 할 수 있게 됐다"면서 "최신 농법에 대한 연구와 저장기술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됐으며 결국 좋은 품질의 딸기 생산으로 이어져 농가 소득도 크게 향상됐다"고 전했다. 

    CJ프레시웨이 관계자는 "산지 계약재배로 농가는 판로걱정 없이 안정적인 소득을 기대할 수 있고 기업은 신선한 농산물에 대한 물량 확보가 가능해졌다"며 "농가에서 작물의 품종을 선별할 때부터 생산, 가공, 상품화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대한 이력관리가 가능해져 고품질의 경쟁력 있는 상품을 시장에 공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일반적으로 농산물의 유통단계는 산지 → 산지수집상(유통인) → 공판장(경매) → 제조사(제분과정) → CJ프레시웨이 등 5단계를 거친다. 계약재배의 경우 3단계(산지 → 지역 농업법인 → CJ프레시웨이)로 줄일 수 있어 유통 비용과 신선도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실제 농산물 가격 중 산지에서 최종 소비자까지 발생하는 유통 비용이 약 45~60%에 달한다.

    산지계약 재배를 통해 확보된 농산물은 CJ프레시웨이 전국 유통망을 통해 시장에 공급된다. CJ제일제당에서 생산하는 제품의 원료로 사용되거나 국내 유명 외식기업인 VIPS나 계절밥상, 대형 프랜차이즈 외식업체 등의 식재료로 사용된다.  

    강신호 CJ프레시웨이 대표는 "농가와의 상생프로그램 운영은 CJ프레시웨이 뿐만 아니라 CJ그룹의 CSV활동 철학"이라면서 "더 많은 농가와 산지계약재배를 늘리는 한편 국산 농산물의 해외 수출에도 많은 기여를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