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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10년, 20년 후 글로벌 한미약품을 이끌어 갈 중심이 될 것입니다. 중국에서의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한미약품의 R&D 파이프라인을 보다 강화해 나가겠다."
이관순 한미약품 대표는 지난 18일부터 이틀간 중국 쑤조우에서 열린 '2016 차이나바이오'에서 올해 초 천명한 오픈이노베이션 전략을 중국으로 확대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미약품은 '2016 차이나바이오'에 메인스폰서 자격으로 참가해 '글로벌 한미약품의 비전'을 소개했다.
19일 기업설명회엔 이관순 사장이 발표자로 나서 오픈이노베이션 비전 및 경영방침 등을 집중적으로 소개했다. 향후 중국 제약회사 및 바이오벤처 등과도 다양한 협업방식을 구체화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파트너링 포럼 일환으로 진행된 한미약품 기업설명회에는 세계 각 국가에서 모인 글로벌 헬스케어 업계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했다.
실제로, 한미약품은 중국 유망 기업들과 R&D 협력관계를 맺고 있다. 2014년 8월에는 루예제약집단과 다중표적 항암신약 ‘포지오티닙(Poziotinib)’, 작년 11월에는 자이랩과 내성표적 항암신약 ‘올무티닙(한국 제품명: 올리타)’에 대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 대표는 포럼을 통해 △북경한미약품 △중국 투자현황(연태시 토지매입) △2015년도 주요 라이선스 계약 성과 △주요 R&D 파이프라인 등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앞서 행사 첫날인 18일엔 손지웅 부사장이 사노피, 로슈, J&J 등 다국적 제약기업 아시아지부 총책임자들과 함께 ‘다국적제약사의 중국시장 진출’을 주제로 토론을 진행했다. 이날 토론장에는 약 500명의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해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손지웅 부사장은 "포럼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중국 제약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나아가 새로운 사업기회를 모색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오픈이노베이션 전략 등을 통해 중국기업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미약품은 이번 행사 기간 동안 부스 전시∙패널 토론을 비롯해 중국 기업들과 다수의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하며 오픈이노베이션 전략의 범위를 확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