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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CJ헬로비전 조세포탈 혐의 등의 돌발 악재로 'SK텔레콤-CJ헬로비전' 인수합병이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케이블 업계의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
구조조정의 골든 타임을 놓쳐 국가 경제 기반을 흔들고 있는 조선·해운업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서라도, 정부의 선제적 조치 및 사업자간 '합종연횡'이 더욱 활성화되야 한다는 주장이다.
1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전국 케이블TV방송사업자(SO) 대표단체인 SO협의회는 성명서를 내고 SK텔레콤의 CJ헬로비전 인수합병에 대한 공정거래위원회의 신속한 처리를 촉구하고 나섰다.
SO협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정부의 결정이 미뤄질수록 건전한 의견과 대안이 제시되는 것이 아니라, 비방과 흑색선전까지 업계 난무하고 있다"면서 "혼란이 지속되는 동안 케이블업계는 매각을 추진하는 기업들은 물론, 자구적 도약을 모색 하는 기업들도 예측 불가능한 시장상황으로 인해 발이 묶여버렸다"고 호소했다.
이어 "저가 요금의 열악한 수익구조와 지상파 재송신료 등 콘텐츠 수급비용 가중, 사업자 규모의 한계, 속수무책인 이동통신 결합판매 문제 등 케이블TV업계는 '사중고'에 시달리고 있다"면서 "인수합병이 위기극복을 위한 유일한 정답일 수는 없겠지만, 급변하는 방송통신 환경에 대응하고 새로운 투자유인을 마련하기 위해선 지속적인 구조개편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특히 "케이블산업을 둘러싼 환경의 불확실성이 너무 크다"면서 "정부의 인수합병 인가여부 결정이 계속 미뤄진다면 이로 인해 케이블TV의 고충만이 아닌 방송업계의 갈등도 더 심화될 수 있는 만큼, 더 이상 결정을 미루지 말고 관련 규정에 따라 엄정하게 심사해 인수합병 인가여부를 조속히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케이블업계의 경우 사실상 TV홈쇼핑 수수료로 연명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IPTV로의 가입자 이탈이 가속화되며 속이 타들어 가고 있는 모양새다.
실제 미래부가 지난 5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케이블TV 가입자는 1380만명으로, 1406만명인 'IPTV-위성방송' 가입자에 추월 당했다.
그동안 케이블TV의 성장 둔화와 IPTV의 급격한 성장에 따른 가입자 간격 축소는 당면한 사실이었지만, 이번 가입자수 역전은 충격적이라는게 업계의 중론이다.
케이블TV 매출액도 사상 최초로 감소하는 등 유료방송 업계의 실적도 악화되고 있다. 업계 1위인 CJ헬로비전의 지난해 매출액은 1조1826억원으로 전년 대비 6.91% 줄었다. 현대 HCN의 지난해 매출 역시 2911억원으로 4.9% 감소했다.
매출 감소는 자연스럽게 고용감소로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방통위가 발표한 '2015년 방송시장 경쟁상황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케이블 산업 고용인원은 2014년 말 4692명에서 지난해 4569명으로 2.6% 줄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케이블 TV의 성장정체와 함께 IPTV 마저 곧 외형적 성장을 멈추게 되면, 결국 유료방송시장 전체가 활력을 잃고 쇠퇴기에 접어들 수 밖에 없다"면서 "적기에 구조 개편이 이뤄지지 못할 경우 한계사업자 퇴출에 따른 대량해고는 물론, 해외매각, 연관산업 몰락, 공적자금 투입 등 최근 조선·해운업에서 나타나는 대란이 방송 통신 시장에 그대로 재현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그는 "SK텔레콤의 CJ헬로비전 인수합병 시도 등 아직까지 시장의 자율적 구조재편이 시도되고 있는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며, 합병이 승인딜 경우 타 사업자들의 '합종연횡' 역시 활발히 추진될 수 있는 만큼 국내 유료방송산업의 재도약 불씨는 아직까지 살아있는 상황"이라며 "정부의 조속한 조치로 시장의 '자율적 구조조정' 촉발은 물론, '선순환적 발전'을 이어갈 수 있도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