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부터 본격 공급성능·가격 기존 소재 대비 우위… 향후 시장 확대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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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스코가 자체 개발한 신제품 고망간강을 세계 최대 규모 LNG 벌크선에 공급키로 했다. 포스코는 이를 토대로 고만간강 시장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6일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는 세계 최초로 개발한 고망간강을 현대미포조선이 건조 예정인 LNG 벌크선의 LNG연료탱크에 적용키로 확정했다. 공급은 올 3분기부터 본격적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해당 선박은 내년말 건조를 마치면 2018년초부터 포스코가 사용하는 석회석을 강원도에서 광양제철소까지 운송하게 된다.

     

    포스코 고망간강이 적용되는 LNG추진 벌크선은 5만톤 규모로 기존 최대 규모인 7000톤급 선박에 비해 약 7배 더 많은 화물을 적재할 수 있다. 또, 벙커C유와 LNG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고효율 이중 연료 엔진이 탑재된다.

     

    LNG연료탱크에 적용되는 고망간강은 20% 내외의 망간이 첨가돼 영하 162도에 달하는 극저온의 LNG를 보관할 수 있다. 기존 탱크 제작에 사용되는 니켈, 알루미늄 등의 합금소재 보다 항복강도(강재를 잡아당겼을 때 영구변형이 시작되는 시점의 강도)와 극저온인성(극저온에서 강재가 깨지지 않는 성질)이 더 우수하고 가격경쟁력은 더 뛰어난 것이 장점이다.

     

    또 대양항해가 가능하도록 국제가스추진선박기준(IGF CODE)에 따라 선박을 설계할 예정인 만큼 선박 운항이 시작되면 고망간강이 국제해사기구로부터 극저온용 소재로 채택되는데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포스코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 등 국내 조선사와도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해나가 공동으로 고망간강 해외 판로 개척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