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분석-협업필터링 알고리즘', 개인화된 서비스 제공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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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의 음악서비스 그룹사인 KT뮤직이 '지니 4.0 감성지능 큐레이션' 서비스를 선보였다고 18일 밝혔다.
KT뮤직은 '지니 4.0 감성지능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니 사용자가 이용한 100억건의 스트리밍 이력을 분석했다.
또한 사용자 간 음악감상의 유사성을 파악하고, 유사 음원 간의 연관성을 분석하는 등 '협업 필터링 알고리즘 기술'로 신뢰도 높은 큐레이션 서비스를 구현했다.
지니 4.0 서비스는 스트리밍∙다운로드 이력과 '좋아요' 클릭 등 고객의 음악감상 활동을 종합해 개인의 감상성향을 분석하고, 선호 아티스트∙장르에 걸맞은 음악을 추천하는 등 철저히 개인화된 서비스로 제공된다.
또한 이용자들이 지니 4.0 맞춤 추천서비스 '마이스타일' 메뉴를 클릭하면, 자신이 어떤 장르를 선호하는지 분석 데이터를 받을 수 있다.
아울러 스포츠 큐레이션 '비트런' 서비스도 함께 선보였다.
'비트런'은 스텝센서로 측정된 걸음 속도에 맞춰 음악이 구현되는 서비스다. 이 외 요가∙헬스∙등산 등 스포츠활동별 테마 음악을 제시한다. 뿐만 아니라, 지니 4.0 서비스에서는 터치&드래그 방식으로 메인 화면의 구성을 바꿀 수 있도록 하는 개인화된 UI(사용자 환경)를 경험할 수 있다.
홍세희 KT뮤직 플랫폼사업 본부장은 "앞으로도 고객 니즈를 분석해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최첨단 큐레이션 서비스를 지속 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