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자동차 튜닝산업 발전 위해 규제부터 튜닝해야"2022년까지 5700억 투자, 車 튜닝밸리 조성
  • ▲ 튜닝 사례.ⓒ전경련
    ▲ 튜닝 사례.ⓒ전경련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와 전라남도가 국내 자동차 튜닝산업 발전을 위해 힘을 합치기로 했다.


    특히 전라남도는 영암 F1 경주장 주변에 2022년까지 5700억원을 투입, '자동차 튜닝밸리'를 조성하는 등 튜닝산업 대중화에 힘쓰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23일 전경련과 전라남도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대한민국 미래 동력, 자동차 튜닝산업 발전방안 포럼'을 영암 F1 경기장 내 자동차 연구센터에서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박준영 의원, 이용주 의원,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 이낙연 전라남도지사 등이 참석했다.


    이낙연 지사는 "자동차 튜닝산업이 새로운 국가성장 동력산업으로 일자리 창출, 국가와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전남의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박준영 의원은 "우리나라 튜닝산업 규모는 수천억에 불과하다"며 "미국 35조원, 독일 23조원, 일본 14조원에비해면 극히 낮은 수치"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늦게나마 2020년까지 4조원대로 키울 계획을 밝힌 것을 환영한다"고 덧붙였다.

  • ▲ ⓒ전경련
    ▲ ⓒ전경련


    이번 포럼에서 기조연설에 나선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은 "미래성장동력은 다양해진 소비자의 취향에 맞춘 다품종·소량 생산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중소·중견기업의 시대가 될 것"이라며 "자동차 튜닝산업은 이러한 산업구조 전환에 맞는 것으로 정부가 튜닝 산업의 장애물인 규제를 화끈하게 완화해 줘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이 부회장은 "성능 및 안전 테스트를 통과한 제품이 다시 복잡한 승인을 거쳐야 하는 절차를 면제해줘야 한다"며 "차체보강 등 안전 기준을 충족시키는 경우 컨버터블, 리무진 등 구조변경을 수반하는 튜닝도 가능토록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주제발표는 한범석 자동차부품연구원 본부장과 신한대 자동차공학과 하성용 교수가 각각 'F1경기장 연계 자동차 튜닝산업 발전방안', '튜닝활성화를 위한 규제완화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진 토론에는 홍승준 창원문성대 교수, 이동원 아주자동차대 교수, 서정욱 TUV 본부장, 안병옥 전남 기업도시담당관, 임준병 준비엘 대표 등이 나섰다.


    한편 전경련과 전라남도는 이번 토론회에서 나온 내용을 바탕으로 국내 튜닝산업이 성장해 나갈 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