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적선사 통합.. 정부 "현대상선으로 해운산업 이끌어 나가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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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국적 해운사 가운데 현대상선 손을 잡았다. 

31일 관련업계 및 금융업계에 따르면 한진해운의 법정관리가 확실시 되면서 우량자산을 현대상선이 인수하는 방안이 추진 중이다. 금융위원회는 금융감독원과 산업은행 등 관련기관 합동으로 '금융시장 대응 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이날 회의에서 금융위원회 정은보 부위원장은"한진해운이 보유한 선박과 해외 영업 네트워크, 핵심 인력을 현대상선이 인수하도록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는 사실상의 합병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부는 현대상선을 키우겠다는 의미나 다름없다. 

정은보 부위원장은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로 우리나라 기간산업인 해운 경쟁력 약화를 우려하는 시각이 있다"며 "구체적으로 한진해운 보유 선박 중 영업이익 창출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선박 인수 및 해외영업 네트워크와 핵심인력 인수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로 협력업체의 피해를 우려했다. 

이에 대해 정 부위원장은 "한진해운의 회사채 가운데 650억 원어치를 개인 투자자가 사들인 것으로 집계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분쟁조정 절차 등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한진해운 중소 협력업체의 경우 매입채무 630여억 원 중 상당 부분에 대해 피해가 예상되는 만큼 정책금융기관을 통해 지원하는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협력업체의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아끼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화물 수송 지연, 선원 피해 등 해운·항만 분야 피해는 해양수산부를 중심으로 구성되는 정부 합동 비상 태스크포스를 통해 대응하기로 했다.

관련업계에서는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로 국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정은보 부위원장은 "한진해운이 곧 법정관리를 신청할 예정이나 구조조정 추진 과정에서 관련 상황이 이미 상당부분 선반영돼 국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진해운은 이미 굵직한 자산 대부분을 (주)한진 등 한진그룹 계열사로 옮긴 상태다. 

평택컨테이너 터미널 지분 59%, 부산신항만 지분 50%, 아시아 8개 항로 영업권, 베트남 탄깡까이멥 터미널 지분 21% 등이 줄줄이 매각됐다.

이제 남은 자산인 항만과 항로 운영권과 선박, 영업 네트워크 등이 현대상선으로 인수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