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산업협회 "시간 지날수록 살릴수 있는 골든타임 놓쳐""연간 7조~8조 손실, 2300여개 일자리 없어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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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돌입하면서 여러가지 후폭풍이 점차 거세지고 있다. 한진해운과 관련된 단체 및 업계는 정부와 한진그룹을 상대로 추가 지원 및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특히 신속한 시일 내에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한진해운 살리기 비상대책위 "3000억 지원 아끼려다 초가삼간 태운다"

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진해운 살리기 부산시민 비상대책 위원회(이하 비상대책위)는 "한진해운은 국가적인 차원에서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골든타임을 놓치기 전에 구체적인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오후 2시 비상대책위는 서소문 대한항공빌딩 앞에서 한진해운 살리기 투쟁 귈기 대회를 개최했다. 

비상대책위는 결의문을 통해 "한진해운은 우리나라 제1의 국적선사이며 세계 해운을 주도해 온 글로벌 선사로서 국가기간산업의 중요한 축"이라며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는 해운업 정기선 특성상 파산을 의미하며 단순한 금융 논리만으로 40년간 쌓아온 전 세계 네트워크를 한순간에 잃지 말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한진해운 법정관리 시 부산항의 환적화물은 60%까지 급감해서 부산항과 항만관련 산업이 직격탄을 맞아 부산 경제는 회복할 수 없는 어려움을 겪게 된다는 게 비상대책위의 설명이다. 아울러 비상대책위는 한진해운이 쓰러지면 연간 7조~8조원의 경제적 손실은 물론 2300여개의 일자리가 사라진다는 입장이다. 

비상대책위는 "한진해운은 조양호 회장의 개인 회사가 아니다. 정부가 3000억원 지원을 아끼려다 더 큰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진해운 물류대란의 원인에 대해서도 꼬집었다.

부산항만산업협회 김영득 회장은 연대사를 통해 "최은영 전 한진해운 회장과 조양호 회장은 책임을 지고 한진해운을 살려내야 한다"며 책임론을 거론했다.

그는 "최근 정부의 안이한 판단과 무능으로 인해 우리나라 1위 북미항로 5위, 세계 7위의 글로벌 기업인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가 회생과 청산의 기로에 서 있다"며 "그동안 쌓아 올린 해운강국의 명성이 하루아침에 물거품이 되고 오랜 기간 심혈을 기울여 구축한 글로벌 물류네트워트가 순식간에 무너지고 국가의 대외 신인도 마저 엄청난 타격을 입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은 "우리나라는 수출로 먹고사는 나라다. 우리나라 수출입화물의 99%가 선박을 이용해서 운송되고 있다"며 "해운산업은 국가의 기간산업으로서 국가 경제에 차지하는 비중이 클 뿐만 아니라 유사시 국가 안보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핵심 전략산업이다"라고 말했다. 

또 그는 "한진해운을 구할 수 있는 골든타임이 지나가고 있다"며 "시간이 흐를수록 한진해운의 청산 가능성은 높아진다"고 피력했다. 

◇한국해법학회 변호사들 "정부 관련부처 신속한 결정 내려야"

한진해운 사태에 심각성을 느낀 관련업계 단체들은 좀 더 근본적이고 합리적인 해결책 마련을 요구했다. 

한국해법학회는 이날 3시 선주협회 10층에서 한진해운 물류대란 법적 쟁점 긴급 좌담회를 개최하고, 한진해운 살리기에 동참했다. 

이날 좌담회에서는 한진해운의 회생절차에 대한 논의가 집중됐다.

패널로 참석한 이종민 변호사는 "한진해운은 결국 현금이 제공하는 것 이외에 다른 방법이 없다"라며 "자금 조달은 일차적으로 한진해운이 책임을 져야하며, 한진그룹 차원에서 적극적인 지원이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진해운은 상당히 복잡한 구조로 얽혀있다. 일단 문제를 일으킨 한진해운이 해결해야 하는데 자금이 없으니 그 자금은 그룹에서라도 지원해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부의 자금 조달 중요성에 대해서도 언급됐다.
 
김창중 변호사는 "자기 배에 외국 물건을 실어놓고 대한민국 정부가 너무 무책임하게 손놓고 있다"라며 "대한민국 정부가 하루라도 빨리 나서서 해결해야 한다. 현실적으로 보면 조양호 회장 400억원 가지고 전략을 세워서 미국시장부터 해결해야 한다. 협상 주체가 정부로 되면 해결할 수 있다"라고 주장했다. 

또 다른 패널 권성원 변호사는 "근본적인 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며 "누가 자금을 조달하는지가 문제가 아니라 관련업계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그에 맞는 해결책이 나와줘야 한다"고 말했다. 

권 변호사는 "정기선사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면 아무리 자금 조달이 되더라도 문제가 되풀이 될 수 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이날 좌담회에 참석한 국제물류협회 차미성 부회장은 "현실적으로 한진해운과 관련된 선주가 1000여명이 넘는다. 지금 존폐위기에 놓여있다. 실제로 법적인 소송문제는 차후 문제이다. 한진해운이 회생 시켜서라도 살려달라"고 읍소했다. 

차 부회장은 "관련부처는 탁상공론만 하지말고 앞으로의 해운업계를 생각해서라도 국가적인 지원이 빠르게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