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회장 "박 대통령 두 차례 독대"
  • ▲ ⓒ사진공동취재단
    ▲ ⓒ사진공동취재단

CJ 손경식 회장이 이미경 부회장의 퇴진 요구에 조원동 전 수석의 전화가 있었고 이는 곧 대통령의 말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부회장이 대통령께서 그럴리가 없다며 재차 확인해달라고 해서 손 회장이 조 전 수석에 전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손경식 CJ그룹 회장은 6일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국민의당 김경진 의원의 질의에 "조원동 전 청와대 경제수석이 그룹에 있는 이미경 부회장이 자리에서 물러났으면 좋겠다라고 했다"며 "조 전 수석은 대통령의 말씀이라고 했다"고 강조했다. 
 
관련 사항을 전해 들은 이 부회장은 박근혜 대통령이 그런 지시를 했을리가 없다며 반발했다. 이에 따라 손 회장이 직접 조 전 수석에 전화를 걸어 관련 사실을 확인하도록 했다는 것이다.

이날 김 의원은 "헌법에 자유민주적 시장경제 질서가 있는 것이 아니냐. 대통령이 특정기업에 간부직원으로 하여금 물러나라 하는 건 헌법상 자유민주적 시장경제 질서에 반하는 것을 어떻게 보느냐"고 묻자, 손 회장은 "말하기 좀 그렇지만 과거에 군부정권 때는 이런 일이 있었다고 들었다. 흔한 일이 아닌건 알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박 대통령을 독대한 질문에 대해 손 회장은 "박 대통령을 두번 정도 만났다. 안가에서 이뤄졌고 1대 1로 보기도 했고 배석자가 있기도 했다"고 말했다. 

독대 부분에서 무슨 말들이 오갔는지에 대해 손 회장은 "정부가 문화산업 중요정책을 정한후라 CJ가 많이 하니까 지원을 열심히 해달라고 했다"라고 설명했다. 

최근 불거지고 있는 K-컬처벨리 부분에서 차은택과의 만남에 대해 손 회장은 "행사장에서 본 적은 있지만 인사만 했지 개별적으로 만난적은 없다"라며 "창조혁신센터 책임을 맡았으면 좋겠다고 해서 직원이 거절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