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시장별 맞춤형 홍보 마케팅 등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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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가 올해 해외 관광객 유치 정책의 키워드로 고급 여행상품 개발 및 개별 여행객을 꼽았다.

    중국 당국이 사드(THADD) 배치에 대한 보복 차원에서 한국 여행을 의도적으로 제한한다는 의혹이 증가함에 따라 대안 마련에 나선 것으로 분석된다.

    6일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게 보고한 '2017 주요 업무계획'에서는 올해 모두 225억원을 들여 '개별관광객 특화정책'에 집중할 계획이다.

    개별관광객은 타국 여행사에 지급하는 송객수수료가 없고 1인당 객단가(구매액)가 높아 유통·관광업계 수익성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정부는 상반기 내로 연차별 개별관광객 유치 로드맵을 완성할 방침이다. 또한 개별관광객 수요에 맞는 선택 상품(반일·1일·1박 2일 등) 개발과 유통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이를 위해 표준화 등을 거쳐 관광 안내물을 '읽기 쉽게' 바꾼다. 또 한국 관광 관련 이미지 광고도 190억원을 투입해 진행한다.

    특히 '싼커'(散客)로 불리는 중국인 개별관광객 유치에 총력을 기울인다.

    중국 유명 음식점 홍보·평가 사이트를 통해 국내 유명 식당과 셰프 등을 소개하고, 중국 유명 온라인 오픈마켓(쇼핑사이트) 내 방한상품 전용관 등도 개설할 계획이다.

    중국인 방한 관광 상품의 질도 대폭 개선한다.

    중국 상류층을 유치할 수 있는 30여개 '프리미엄'급 관광상품 개발을 독려하며, 프리미엄 상품으로 선정될 경우 '한류 상품'으로 지정해 관광객 모집 등의 측면에서 정부 측면에서 지원한다. 이런 프리미엄 관광상품 개발은 올 1분기로 예정된 '한류(韓流) 비자'(가칭) 발급 계획과 연계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알려진 대로 한류 비자는 300만원 이상 방한 여행 상품을 구입한 중국인 관광객들에게 발급되는 5년짜리 복수 비자다.

    아울러 정부는 한·중 양해각서를 발판으로 저가 방한 관광상품을 지속적으로 감시한다. 위법행위를 적발하고 결과를 중국 정부와 함께 공유해 제재에 나설 방침이다.

    중국 외 국가의 관광객 유치를 위해 해외 시장별 맞춤형 홍보 마케팅 등을 계획한다.

    정부는 올해 일본(작년 230만명), 동남아(276만명), 대만 등 중화권(161만명) 관광객을 올해 각각 250만 명, 300만 명, 170만 명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당일 의료관광 상품 개발, 마이스(MICE·회의 관광 전시 이벤트) 통합 마케팅 등이 업무계획에 포함됐다.

    국내외 여행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관광 콘텐츠 개발도 추진된다.

    전국을 11개 권역으로 나눠 관광자원을 발굴, 개발하는 '광역관광개발계획'을 지속 추진하고, '대한민국 테마여행 10선' 여행지 지원 사업도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정부는 지난해 말부터 전문가들을 구성해 '평화안보' 테마 관광권역(인천·파주·수원·화성), '남도 바닷길' 테마 관광권역(여수·순천·보성·광양) 등 10개 광역 관광권역을 선정했다.

    올해는 각 테마 여행지에 24억원씩 총 240억원을 투입해 해당 지역 관광시설을 정비할 계획이다. 관광코스도 개발하고 교통편 역시 개선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