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할인마트 부진 심각, 막판 '떨이' 세일 나서
  • ▲ 압구정본점 5층 사은품 데스크에서 직원들이 행운권 추첨 행사인 '럭키 에그'를 선보이고 있다. ⓒ현대백화점
    ▲ 압구정본점 5층 사은품 데스크에서 직원들이 행운권 추첨 행사인 '럭키 에그'를 선보이고 있다. ⓒ현대백화점


    경기 불황과 정국 혼란, 청탁금지법(김영란법) 등의 영향으로 유통업계의 연중 가장 큰 대목인 설 선물 시장이 얼어붙었다.

    아직 설이 며칠 더 남았지만, 특히 백화점의 경우 지금까지의 선물 판매 실적이 지난해보다 오히려 줄었을 정도다. 백화점 설 선물 매출이 뒷걸음질한 것은 외환위기 이후 처음이다. 반면 청탁금지법 규제와 무관한 양말 등 '5만 원 이하' 선물만 불티 날리게 팔리고 있다. 

    24일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5일부터 이달 22일까지 설 선물 매출(사전예약 판매 포함)은 지난해 같은 기간(설 전 일 수 기준)보다 1.2% 줄었다. 특히 상대적으로 고가 상품군인 한우세트 등 축산(-9.5%), 과일(-8.8%), 굴비(-18.3%) 등의 타격이 컸다.

    현대백화점에서도 작년 12월 26일부터 지난 22일까지 설 선물 매출(사전예약 포함)이 전년 같은 기간보다 9.1%나 줄었다. 역시 정육(-13.1%), 수산(-12.4%), 청과(-11.2%) 수요가 크게 위축됐다. 

    백화점 업계는 이런 설 대목 실적에 충격을 받은 모습이다.

    롯데백화점 한 차장급 관계자는 "1990년대 후반 외환위기 당시에는 설 선물 실적이 전년보다 감소했을 수도 있지만, 그 이후 설 선물 매출이 역성장한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아직 설까지 며칠 더 남아 있어서 최종 실적은 작년과 비슷하거나 0.5% 정도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고 한 가닥 희망을 놓지 않았다. 

    감소율이 현재 9%에 이르러 최종 실적도 '마이너스(-)'가 확실시되는 현대백화점 관계자도 "설 선물 매출 통계를 집계한 2000년 이후 설 선물 매출이 줄어든 것은 처음"이라고 밝혔다.

    신세계의 상황은 좀 낫지만 기뻐할 수준은 아니다. 작년 12월 15일부터 이달 22일까지 사전예약 판매분을 포함한 신세계의 설 선물 매출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2.2% 늘었다.

    대형 할인마트의 부진도 심각하다. 

    이마트의 경우 지난해 12월 8일부터 이달 21일까지 45일간 설 선물 매출(사전예약 포함)은 작년 설을 1주일 앞둔 45일간의 매출보다 3.2%나 적었다. 롯데마트의 작년 12월 5일부터 이달 21일까지 42일의 설 선물 매출은 1년 전보다 줄지는 않았지만 불과 1.2% 증가하는 데 그쳤다.

    특히 올해 유통업체의 설 선물 판매 추이에는 5만 원이 넘는 선물을 금지한 '김영란법'의 영향이 그대로 반영됐다. 롯데백화점에서 전체 설 선물 매출은 줄었지만, 5만 원 이하 선물만 보면 53.4%나 늘었다.

    마트에서 주로 팔리는 선물도 양말 등 1만~3만 원대가 대부분이었다. 예를 들어 롯데마트에서는 양말 선물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의 두 배(105.7%↑)에 이를 정도다. 

    이처럼 '소비절벽'을 절감한 유통업체는 초조함 속에 설을 앞두고 막판 '떨이' 세일에까지 나서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오는 26일까지 '설 마지막 5일 블랙위크'를 열어 설 선물세트를 정상가보다 20~70% 싸게 내놓고, 현대백화점도 27일까지 15개 모든 점포에서 선물세트를 5~30% 할인하는 '설 선물세트 특별 할인전'을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