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비용·해지지급금·주민반발 해결은 숙제
  • ▲ 의정부 경전철 ⓒ 연합뉴스
    ▲ 의정부 경전철 ⓒ 연합뉴스



    파산 위기를 맞은 의정부 경전철이 서울 지하철 7호선과의 환승을 추진해 재도약에 나설 계획이지만 시민 반발 등 넘어야 할 산이 높다.

    지난 18일 안병용 의정부 시장은 남경필 경기도지사를 만나 경전철 파산에 대한 지원과 지하철 7호선 민락지구 연장 협조를 요청했다.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지하철 7호선 연장사업은 6976억원을 투입해 2023년 개통을 목표로 도봉산역부터 양주까지 총 14.99㎞을 연장하는 사업이다.

    의정부시는 지하철 7호선 연장 노선을 1km 정도 늘려 민락택지지구에 경전철 환승역을 만드는 방안을 도에 제안했다. 시는 환승역을 설치할 경우 경전철 승객이 5만명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재 아파트 건설이 진행중인 민락지구에는 5만여명이 거주 중이며 2025년 입주가 완료되면 총 인구가 10만명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는 사업비용이다. 시는 7호선 연장사업에 1km 구간을 추가할 경우 584억원의 사업비가 증가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국토부는 대규모 사업비가 추가로 투입되는 것에 불편한 기색을 보이고 있어 협의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 ▲ (위) 기존 국토부 7호선 연장사업안, (아래) 의정부시 7호선 연장사업안 ⓒ 연합뉴스
    ▲ (위) 기존 국토부 7호선 연장사업안, (아래) 의정부시 7호선 연장사업안 ⓒ 연합뉴스



    추후 의정부시는 민락지구에 역을 신설하지 않고 노선만이라도 해당 구역을 지나갈 수 있게 하는 방안을 가지고 국토부와 협의에 나설 계획이다.

    의정부 경전철 파산 사태에 대한 주민 반발도 풀어야 할 숙제다. '의정부경전철 진실을 요구하는 시민 모임'은 파산 절차에 들어간 경전철과 관련해 의정부시를 규탄하는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앞서 안병용 시장은 파산에 따라 사업시행자에게 지급해야 할 2200억원의 해지지급금을 지방채로 해결하고 추후 사업에 민간자본 유치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시민 모임 관계자는 "의정부시장은 파산에 이른 지금까지도 원인 규명 의지나 책임의식을 보이지 않고 있다"며 "파산 문제를 제대로 규명하지 않은 채로 지방채를 발행해 문제를 해결하고 7호선 연장을 추진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경전철은 민자사업이므로 파산 문제를 시민이 아닌 투자자가 책임져야 한다"면서 "경전철 파산 시 지방채를 발행해 사업자에게 2256억원을 물어주겠다는 안병용 시장을 규탄한다"고 덧붙였다.

    2012년 개통된 의정부 경전철은 연간 300억에 달하는 적자로 운영난을 겪다 지난 11일 사업을 포기하고 법원에 파산을 신청했다. 현재 시는 파산 위기에 대응할 TF팀을 꾸려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