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 조작 사용자 '솜방망이 처벌' 실사용자 감소 일으켜"게임업계, 다양한 콘텐츠로 '다변화' 이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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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력한 IP(지식재산권)를 중무장해 야심차게 출시된 '포켓몬고'마저 모바일 게임의 짧은 PLC(프로그램 생명 주기) 늪을 쉽게 벗어나지 못했다.모바일 앱 시장조사 업체인 와이즈앱에 따르면, 출시 6주차인 지난 2월 27일~3월 5일까지 주간 실 사용자(WAU)는 출시 대비 38.73% 하락했다.나이언틱은 80여 종의 새로운 포켓몬을 4주차(2/13~19일)에 추가해 반등의 기회를 엿봤지만, 5주차에는 전 주(4주차) 대비 12.22% 하락을 기록한 바 있다.출시 후 일시적으로 인기가 상승하는 효과 이른바 '출시 버프'가 사실상 끝나버린 셈이다.포켓몬고는 출시 1주차에 698만4874면을 기록했지만, 매주 감소 폭이 늘어나는 것을 막지 못하고 수가 40%에 육박하는 주간 실사용자 감소 수치를 기록했다.GPS를 조작한 사용자들에 대한 솜방망이 처벌 또한 사용자 감소의 주된 원인 중 하나라는 지적도 있다.GPS를 조작하는 앱을 통해 포켓몬고를 사용한 사람들에게 '소프트 밴'이라는 페널티를 주는데 대개 3~6시간 뒤면 자동으로 풀리거나 밴을 푸는 방법을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쉽게 알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여기에 '몬스터 수집만 하면 장땡'이라는 사용자들이 늘고 있는 점은 포켓몬고의 실제 사용자 수 반감에 힘을 보태고 있어 나이언틱의 새로운 콘텐츠 업데이트 필요성이 대두된다.한 업계 관계자는 "출시 3주차부터 새로운 콘텐츠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 됐지만,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며 "80여 종의 새로운 포켓몬 추가 이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콘텐츠 다변화를 이뤄야 할 때"라고 지적했다.한편, 기대감을 높였던 국내 AR(증강현실) 시장에도 찬물을 끼얹는 격이됐다.포켓몬고의 인기와 맞물려 국내에서도 AR 콘텐츠로 새로운 시장 개척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지만, '아직'이라는 메시지를 나지막이 남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