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1만2000개 편의점에 신제품 '골드마스터' 지난달 출시초도 물량 21만 상자 수출, 연간 200만 상자 목표
  • ▲ 골드마스터 350ml. ⓒ하이트진로
    ▲ 골드마스터 350ml. ⓒ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가 일본 대형 편의점 '로손(Lawson)'에 제 3맥주를 수출한다.

15일 하이트진로에 따르면 로손과 수출계약을 맺은 제 3맥주는 '골드마스터'라는 브랜드로 로손의 PB(Private Brand) 제품이다.

제품군은 레귤러와 당질 70%off(당분을 70% 줄인 제품) 두 종류로 350ml캔과 500ml캔 두 가지 용량이다. 알코올 도수는 레귤러는 6%, 당질 70%off는 4.5%다. 이 제품은 지난달 25일부터 일본 내 1만2000개 로손 편의점에서 판매되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4월에 초도 물량 21만 상자(350ml, 24캔)를 수출했으며 올해 총 200만 상자 수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제 3맥주는 소량의 맥아를 포함 옥수수, 쌀, 콩 등의 부원료에 주정을 활용해 맥주 맛을 낸 리큐르 제품을 말한다. 맥아 비율에 따라 주세를 차등 적용하는 일본에서는 제 3맥주의 주세가 일반 맥주의 절반 이하로 저렴하고 품질도 좋아 인기를 끌고 있다. 

제 3맥주가 일본에 처음 등장한 것은 2004년이다. 당시 일본 맥주류 시장에서 제3맥주의 비중은 4.8%였으나 일본 소비자들의 인기를 얻으며 급성장했다. 일본 주요 맥주회사들이 이 시장에 모두 뛰어들고 대형 유통사들도 다양한 신제품을 적극 출시하며 지난해에는 제 3맥주의 비중이 35.5%에 달했다. 

하이트진로는 제 3맥주가 첫 등장한 2004년 해외 기업으로는 최초로 일본에 제3맥주를 수출하기 시작했다. 하이트진로가 지난해 일본에 수출한 제3맥주는 약 3800만 달러 규모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제 3맥주가 등장한 초기부터 수출할 정도로 일본 바이어들에게 당사의 기술력을 인정받으며 다양한 유통사들과 계약을 맺어왔다"며 "최근 국내에서도 발포주 필라이트를 출시해 소비자들로부터 크게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