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론화위원회 출범 후 계약기간 남은 광고만 유지기존 광고도 공익성 강조 내용으로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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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이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기간에 신규 광고를 중단하기로 했다. 자칫 공론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한수원은 공론화위원회가 출범함에 따라 이번 주부터 원전 관련 신규 광고를 중단하기로 했다. 단, 계약 기간이 남은 기존 광고들은 유지할 방침이다.

    공론화 기간 원전 관련 광고를 지속할 경우 공론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등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한 것.

    한수원 관계자는 "기존에 계약한 광고는 어쩔 수 없이 나가지만 공정성을 위해 기존 내용이 아닌 공익성 강조 내용으로 변경했다"고 전했다.

    환경단체 등에서는 한수원이 광고를 통해 언론 및 여론에 영향력을 행사하려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 무소속 윤종오 의원과 환경운동연합 등에 따르면 한수원이 지난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언론사 광고와 지역단체 후원비 등 홍보비로 집행한 금액은 204억원에 달한다.

    특히 매년 홍보비가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한수원이 홍보 비용으로 지출한 금액은 89억원으로 2014년 대비 82.7% 늘었다.

    반면 원자력업계에서는 광고를 하지 않을 경우 환경단체도 선전전 등의 활동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기업 이미지 광고를 맞으려는 것은 정상적 기업활동을 방해하는 것이라는 시각도 존재한다.

    원자력업계 관계자는 "광고 중단은 원자력계의 손발을 다 묶는 것"이라며 "결국 공론화위원회가 벌려주는 판에서 시민배심원단에 원전에 관해 설명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다른 것은 안된다는 것이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