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방산비리 이어 분식회계 의혹 부담


수출입은행이 11년 만에 BIS기준 총자본비율 12%를 회복했다. 

수은은 그동안 산업 구조조정에 막대한 자금을 쏟아붓다 지난해와 올해 산업은행으로부터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주식을 받으면서 2006년 이후 처음으로 12% 고지를 밟았다.

30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수은의 BIS기준 총자본비율은 12.42%로 나타났다. 이날 발표된 17개 국내은행 중 가장 낮은 수치이다. 조선·해운업종 기업에 대한 익스포저가 여전히 높은 탓이다. 

수은은 지난해 대우조선해양이 법정관리 직전까지 몰리면서 1976년 창립이래 첫 적자를 내기도 했다. 수은이 대우조선해양에 제공한 선수급환급보증(RG)만 7조원이 넘는다. 수은의 BIS 비율은 지난해 2분기 9.68%까지 떨어지면서 은행 건전성이 뚝 떨어졌다. 

이에 정부는 한국토지주택공사 출자증권 1조원과, 지난해와 올해 두차례에 걸쳐 산은이 보유한 KAI 주식 1조6천억원어치를 긴급투입했다.  

문제는 수은의 총자본비율은 지난해보다 개선됐으나 BIS기준 총자본비율도 안정권에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는데 있다. 산은으로부터 수혈받은 KAI 주식이 불안정한 탓이다. 

수은이 산업은행으로부터 KAI 주식을 주당 6만3천~4천원대에 받았는데 현재 KAI 주가는 두달 만에 30%이상 빠져나갔다. 30일 기준 KAI 주가는 4만5750원이다. 

수은의 올 한해 실적 중 가장 큰 부담은 KAI에 있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KAI 사태가 방산비리에서 출발해 분식회계 이슈까지 번지면서 검찰조사에 따라 언제든 다시 주가가 주저앉을 가능성도 상당하다. KAI는 분식회계 문제에 따라 보유지분을 원가법으로 적용해 회계장부에 반영했다. 만일 KAI 분식회계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 손실로 이어질 때는 막대한 부담을 짊어지게 된다. 

금융권 관계자는 "수출입은행이 지난해 대우조선해양과 관련된 부실 채무를 손실처리했으나 KAI 주가하락이 장기화될 경우 수은에게도 악재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