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크 회피에만 관심…결국 국책은행만 떠안는 꼴김한표 의원 “대출수요 늘어난 만큼 활성화 방안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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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중은행들이 위험 부담이 크다는 이유로 선박금융시장을 외면하고 있다.

    16일 김한표 국회의원(자유한국당)이 금융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선박금융대출 잔액은 2012년 14조9105억원에서 2017년 6월 현재 21조700억원으로 41.3% 증가했다.

    하지만 대부분 증가분은 국책은행이 떠안은 것으로 시중은행의 시장 참여는 저조했다.

    실제 수출입은행의 선반금융 대출규모는 같은 기간 7조5543억원에서 13조1701억원으로 74.3% 증가했고 산업은행도 3조8090억원에서 5조5204억원 늘었다.

    반면 시중은행의 선박금융 대출규모는 2012년 3조5472억원에서 2017년 2조3795억원으로 32.9% 줄었다.

    시중은행들이 전체 선박금융대출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으로 따지면 2012년 23.8%에서 2017년 6월 11.3%로 낮아졌다.

    특히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의 선박금융 대출은 반토막 수준으로 축소돼 선박금융 취급을 꺼려했다.

    국민은행은 같은 기간 7039억원에서 3316억원으로 우리은행의 경우 8774억원에서 4895억원, 신한은행은 5147억원에서 2158억원으로 대폭 줄었다.

    국책은행으로 분류되는 기업은행도 2012년 1939억원에서 올해 921억원으로 절반 이상 줄었다.

    이는 비울 때 우산을 씌워주진 못 할망정 우산마저 뺏어 산업 자체를 위기로 내몰고 있다는 지적이다.

    김한표 의원은 “우리 조선해운 산업이 세계적인 불황을 극복하는 상황에서 대출수요는 크게 늘었음에도 시중은행들이 선박금융대출을 외면하고 있는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라며 “선박발주 확대 등 조선해운 경기가 회복될 신호들이 나타나고 있는 만큼 금융당국은 시중은행들이 선박금융 대출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활성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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