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닷모래 채취 허용하되 생태계 보전해야… 부산시장 출마는 여지 남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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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수산부가 문재인 대통령 임기 내 우리나라 정기 원양상선 선복량을 한진해운 파산 전 규모로 회복시킨다는 계획이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바닷모래 채취와 관련해선 채취를 사실상 허용하겠다는 태도다.
김 장관은 올해 지방선거 출마와 관련해선 "세상일이 어찌 될 지 모른다"며 여지를 뒀다.
김 장관은 4일 세종시에서 출입기자단 신년 간담회를 하고 "오는 7월까지 한국해양진흥공사(이하 공사) 설립에 집중하겠다"며 "올해를 해운업 부활의 원년으로 삼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김 장관은 "국적 선사의 물동량이 105만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에서 한진해운 파산 이후 47만TEU로 줄어들었다"며 "원양 정기선 선복량은 2022년까지 한진해운 파산 전인 100만TEU 규모 수준으로 회복시키겠다"고 밝혔다.
현대상선 선대 확대와 관련해선 "공사 발족 이전에는 기존 KDB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 등의 기존 프로그램으로, 공사 설립 후에는 통합적으로 지원이 이뤄질 것"이라며 "산발적으로 이뤄지는 지원이 공사 설립 후에는 해운산업 전체를 놓고 5개년 계획 등에 따라 통합 지원되며 필요하면 구조조정도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바닷모래 채취와 관련해선 조건부 채취 허용 의사를 밝혔다.
김 장관은 "채취를 하되 마구 파헤치지는 못하게 하겠다"며 "수산자원 보호와 생태계를 파괴하지 않는 범위 안에서 (허용)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달 28일 총 골재 중 바닷모래 공급 비중을 2022년까지 5% 수준으로 줄이는 내용을 뼈대로 하는 '골재수급 안정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북한과의 관계 개선을 전제로 북한 모래를 공수하는 방안도 고려하겠다고 했다.
6·13 지방선거 부산시장 출마설에 대해선 "개인적으론 출마 생각이 전혀 없다"면서도 "세상일이 어찌 될 지 모른다"고 여지를 남겼다.
김 장관은 낚시전용선 도입과 관련해선 "충돌을 막고자 어선을 낚싯배로 활용하는 기존 방식은 그대로 두고, 추가로 전용선을 도입해 안전 규제를 강화할 수 있게 공론화 작업에 착수하겠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