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센터' 열어… 사후지원 컨트롤 타워 역할OS, 편의기능 업데이트 강화 등 고객 소통 확대 눈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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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전자가 스마트폰 사후지원을 강화하며 고객 신뢰도 구축에 나선다. 최신 제품부터 기존에 출시된 제품까지 전방위적 사후관리 개선을 통해 브랜드 파워를 대폭 끌어올리겠다는 전략이다.

    20일 LG전자에 따르면 신속한 OS 업그레이드와 체계적인 스마트폰 고객 케어를 위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센터'가 이날부터 본격 가동된다. 센터는 고객 소통과 운영체계(OS) 업그레이드, 기능별 소프트웨어 및 보안 기능 업데이트 등을 담당하는 사후지원 컨트롤 타워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이는 스마트폰 사업 부진의 주된 요인으로 지목돼 온 사후관리 개선을 통해 고객 만족도와 브랜드 신뢰도를 동시에 제고한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황정환 MC사업본부장(부사장) 역시 지난달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당장의 흑자전환보다는 지속적인 품질 개선과 차별화된 사후지원으로 최우선 과제인 LG전자 스마트폰에 대한 고객들의 신뢰를 회복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회사 측은 센터 개소와 함께 지난해 출시된 V30 이전 제품들의 OS 업그레이드를 진행한다. 다음달에는 G6를 시작으로 2016년 출시한 V20와 G5도 구글의 최신 OS인 안드로이드 8.0 오레오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계획이다.

    LG전자는 지난해 말 V30를 대상으로 한 달간 베타 테스트를 거쳐 국내 스마트폰 제조사 중 처음으로 오레오를 업그레이드를 진행, 한 발 빠른 서비스로 고객들의 호평을 받았다. 지난 9일에는 상반기 전략 스마트폰 V30S 씽큐에 추가된 '공감형 AI' 기능을 V30에 적용해 기존 사용자들도 한층 강화된 기술력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LG 페이와 카메라 편의 기능 등 편의성을 높이는 기능들도 대거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LG 페이는 ATM 현금 인출 기능과 모바일 신용카드 발급 기능을 이달 중 추가한다. 사용자는 지문인식이나 비밀번호 등 본인 인증 후 신한은행 ATM기 휴대폰 인식부에 스마트폰 뒷면을 대기만 하면 기존 체크카드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회사 측은 신한은행을 시작으로 ATM 지원은행도 늘려나간다는 계획이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의 경우 프리미엄뿐만 아니라 중저가 제품들까지 폭넓게 진행된다. 다음달부터 X4플러스, X4 등 올해 출시한 중저가 제품과 지난해 출시한 Q6의 카메라 기능을 순차적으로 업데이트한다. 

    ▲셀카 촬영 시 얼굴을 자동으로 인식해 인물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아웃포커스' ▲3초마다 1장씩 최대 20장까지 연속 촬영해 GIF 파일로 만들어 주는 '플래시 점프 컷' ▲타이머 촬영 시 플래시 불빛으로 알려주는 '타이머 플래시' 등 기능이 추가된다.

    원격 지원 기능도 강화된다. 휴대폰의 상태를 스스로 진단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스마트 닥터'는 주기적인 백업 자동 알림, 와이파이 감도 확인, 무선공유기 불량 여부, 배터리 소모량 감지 등 진단 항목을 기존 36개에서 40개로 늘렸다.

    원격 수리 서비스를 지원하는 'LG전자 원격상담' 앱은 더욱 포괄적이고 체계적으로 수리할 수 있도록 알고리즘이 개선된다. 또 불편 사항을 전문가에게 직접 분석 의뢰 요청해 정밀 분석 결과를 받아보는 것도 가능하다. 고객이 궁금한 점을 물어보는 '퀵 헬프' 앱 내의 포럼 게시판에서는 각 기능별 전문가의 답변을 바로 받을 수 있도록 빠른 양방향 소통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하정욱 LG전자 단말사업부장 전무는 "사후지원은 단순한 기능 업그레이드 수준을 넘어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강력한 의지이자 품질을 유지하겠다는 고객과의 약속"이라며 "LG 스마트폰은 한 번 구매하면 믿고 쓸 수 있다는 신뢰를 쌓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