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채권단 결단 앞두고 긴장감 최고조… 노조 비동의시 '법정관리'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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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년간의 워크아웃과 한차례 매각 불발, 6개월여간의 자율협약 등 오랜 부침을 겪어온 금호타이어가 30일 '운명의 날'을 맞았다. 

    현재 금호타이어는 법정관리(회생절차)를 신청하는 길과 중국 타이어업체 '더블스타'에 매각되는 길 사이에 놓여있다. 결과는 노조와 채권단의 결단에 달렸다.

    3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금호타이어에 대한 채권단 자율협약이 이날 종료된다. 자율협약이 끝나면 내달 2일부터 기업어음(CP) 만기가 줄줄이 돌아오지만, 금호타이어는 극심한 유동성 부족 상태로 상환 능력이 없는 상태다.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금호타이어를 살리는 길이 중국 더블스타로 매각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보고 이날까지 노조에 동의를 요구했다. 만약 노조가 동의하지 않을 경우 다음달 법원에 법정관리를 신청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금호타이어 노조는 해외 매각을 원천 반대하면서 공개 매각을 새로 진행해야 한다는 주장을 강하게 내세우고 있다. 인수 의지를 밝힌 다수의 국내 업체가 있으며, 이들에게 공정한 기회를 주고 매각 과정을 투명하게 진행해야 한다는 것.

    노조는 더블스타로 매각될 경우 기술력 탈취 및 추후 공장 문을 닫고 발을 빼는 이른바 '먹튀'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있다. 더블스타 회장이 직접 한국을 찾아 이 같은 우려를 불식시키며 독립경영 보장을 약속하고, 노조에 면담까지 요청했지만 노조는 만남을 거부했다.

    노조가 이날 총파업까지 벌이며 반대 뜻을 고수하는 상황에서 법정관리를 피할 방법은 채권단이 채권 만기를 또다시 연장해 '데드라인'을 미뤄주는 것이지만 가능성은 다소 적은 상황이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30일 이후 금호타이어에 대한 법절차 진행은 청와대도 못 막는다"고 언급한 바 있으며, 최종구 금융위원장 역시 "노조가 해외 자본유치와 자구계획에 동의하는 것 외에는 어떠한 대안도 없다"고 밝혔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금호타이어는 법정관리 신청 시 청산 절차를 밟을 가능성이 크다. 지난해 외부 회계법인 실사에서 회사의 청산가치는 1조원으로 계속 기업가치(4600억원)에 비해 2배 이상 높았다.

    업계 한 관계자는 "금호타이어 이해관계자들 모두 최악의 사태를 피하기 위해 노조가 해외 매각에 합의하거나, 채권단이 채권 만기를 연장할 가능성도 열어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