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핵심자산 매각 등 자발적 자구계획 수립제1금융권과 관계 개선, 만기부채 기간 연장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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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아시아나항공이 채권단과의 관계를 회복함에 따라 막대한 차입금 부담을 덜 수 있게 됐다.
아시아나항공은 6일 산업은행의 주채무계열 소속기업체 평가 실사를 마치고, 채권단과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아시아나항공은 산업은행의 소속기업체 평가 결과에 따라 '심층관리' 대상으로 분류됐다. 이에 연말부터 관련 실사가 진행됐다.
아시아나항공은 실사 과정 중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자발적 자구계획을 수립했고, 산업은행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왔다.
이번 MOU는 아시아나항공의 자구안에 대한 채권단과의 상호 조율이 완료됨에 따라 체결된 것이다. 아시아나항공의 자구계획 및 재무구조 개선 방안은 ▲비핵심자산 매각 ▲전환사채 및 영구채 발행 등이다.
이를 통해 유동성 및 자본 확충을 통해 단기 차입금 비중을 개선하겠다는 것이다. 또 2019년 운용리스 회계처리(K-IFRS) 변경에 따른 부채비율 증가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비하는 것이 목표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번 MOU 체결로 주채권은행을 비롯한 제1금융권과 관계개선 및 상호 신뢰 회복을 통해 향후 만기도래가 예정된 여신의 기한 연장 등을 원만히 진행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한편 아시아나항공의 총 차입금 규모는 4조500억여원이며, 연내 만기가 도래하는 금액은 2조200억여원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