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보다 약 2주 이상 단축… 5항차까지 '만선'
  • ▲ 지난 8일 아시아~북유럽(AEX, Asia Europe Express) 노선에 첫 항차로 부산에서 출항한 현대포워드호(46000TEU)가 화물을 가득 채우고 싱가포르항에서 출항을 준비하고 있다.ⓒ현대상선
    ▲ 지난 8일 아시아~북유럽(AEX, Asia Europe Express) 노선에 첫 항차로 부산에서 출항한 현대포워드호(46000TEU)가 화물을 가득 채우고 싱가포르항에서 출항을 준비하고 있다.ⓒ현대상선


현대상선의 아시아~북유럽(AEX, Asia Europe Express) 노선이 순항하고 있다.

22일 현대상선에 따르면 지난 8일 첫 항차를 시작으로 매주 일요일 출항하는 AEX서비스는 현재 5항차(5월 7일)까지 선적예약률 100%를 넘어섰다.

화주들의 급행(Express Service) 수요 증가에 따라 신설된 AEX서비스는 2M(머스크, MSC)협력과는 별도로 현대상선이 단독 운항하고 있다.

이 노선에는 파나막스급 컨테이너선(4600TEU) 총 10척이 투입되며, 기항지는 부산-상해-닝보-카오슝-선전(Shenzhen)-싱가포르-콜롬보-로테르담-함부르크-사우햄프턴-싱가포르-홍콩-부산 순이다. 

운항 소요일은 부산→로테르담 30일, 부산→함부르크 32일, 상해→로테르담 28일, 상해→함부르크 30일 등 기존 북유럽 서비스보다 약 2주 이상 빠르다.